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LTV, DTI 계산기 및 뜻 - 주택담보대출 용어

by 아크k 2022. 3. 23.

LTV, DTI 계산기 및 뜻 - 주택담보대출 용어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LTV DTI에 대해서 살펴보려고 합니다. 주택담보대출을 하기 위해서는 해당 용어를 알아야 합니다. 

 

요즘에는 워낙 부동산 가격이 상승을 하였고, 대출은 줄어드는 바람에 거래가 상당히 줄어든 모습이지만, 정권이 바뀌면서 대출도 조금씩 풀어줄것 같은 모습에 미리미리 공부를 해두면 좋은 집을 구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나의목차]]

 LTV (Loan To Value - 주택담보대출비율)

LTV는 주택담보대출비율 입니다. 집의 가치를 은행이 판단하여 대출을 해준다는 뜻입니다. 

 

예를 들어 6억원의 아파트를 매수하려고 하는데 LTV 80% 까지 적용이 가능하다면, 6억x0.8=4억8천 만원까지 대출이 가능하게 되는것입니다. 

 

현재는 지역별로 LTV의 최고 한도가 묶여 있습니다. 금액별로도 차이가 나는데 9억원 이하만 일단 비교해 보겠습니다. 

  • 투기과열지구 : LTV 40%
  • 조정대상지역 : LTV 50%
  • 비규제지역 : LTV 70%

 DTI (Debt To Income - 총부채상환비율)

DTI는 총부채상환비율 입니다. 대출을 실행하는 사람이 1년동안 갚아야 하는 이자와 원금의 합을 계산을 하고, 1년간 벌어들이는 소득 대비 대출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를 계산하는 것입니다. 

 

원금과 이자를 합친 총액을 자신의 소득 금액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연봉이 5천만원이라고 하고, DTI 80%라고 한다면 원리금이 4천만원을 초과해서는 안됩니다. DTI는 총 부채 비율이기 때문에 기존에 있는 부채까지 포함이 됩니다. 

 DTI 계산기

DTI 계산기는 부동산 계산기 어플이나 사이트를 이용해서도 가능합니다. 

 

부동산계산기

부동산계산기 DTI DSR 신DTI LTV 등기수수료 법무사수수료 공인중개사 중개수수료 종합부동산세 재산세 양도소득세 공동명의 임대수익률

xn--989a00af8jnslv3dba.com

위의 예시를 계속 들어서 계산해보겠습니다. 

연소득 : 5000만원

필요금액 : 4.8억원 (6억원의 집을 매수하려고 할때, LTV 80% 적용을 받을경우)

기존부채 : 5000만원(차량구입)

기간 및 상환방법 : 30년 원리금균등분할 상황

월원리금 상환액은 약 230만원 정도가 나오게 되고, DTI는 59% 입니다. 연봉이 높을수록 DTI는 낮출수 있게 됩니다. 

 

생애최초주택구입자에게는 LTV를 80% 까지 상향을 하겠다고 하였고, 생애최초가 아니더라도 지역과 관계없이 70% 까지 상향을 하겠다고 합니다. 아직까지 적용은 되지 않았지만 곧 규제가 조금씩 풀어질것 같네요. 

 

하지만 요즘 이율이 높아짐에 따라 원리금에 대한 부담이 높아지고 있으니 미리미리 알아보고 계산하여서 좋은 주택을 마련해야 할 것 같습니다. 

 

LTV, DTI 계산기 이용해서 미리 자금사정을 계산해보고, 자신이 매수하고 싶은 집을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또한 LTV 80%, DTI 80% 상향하게 된다면 다시한번 집값의 상승이 이어질수도 있겠지만, 금리가 예전보다 높아졌기 때문에 매수심리가 이전만큼 강하지는 않을것 같습니다. 

[지식/부동산] - 분양권 손피 뜻 계산방법 (양도세 매수자 부담 합법 불법 유무)

 

분양권 손피 뜻 계산방법 (양도세 매수자 부담 합법 불법 유무)

분양권 손피 뜻 계산방법 (양도세 매수자 부담 합법 불법 유무) 안녕하세요. 오늘은 분양권 손피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가격이 점점 상승하고, 정부에서는 세금을 통해서

max45jung.tistory.com

[지식/부동산] - 신혼부부특공 점수 신혼특공 조건 알아보고 청약 넣기

 

신혼부부특공 점수 신혼특공 조건 알아보고 청약 넣기

신혼특공 조건 점수 확인하고 청약 넣어 당첨되자! 서울에서 아니 대한민국에서 내집마련하는게 쉽지 않습니다. 청약조건도 잘 알아야 하고 신혼특공을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소득수준

max45jung.tistory.com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