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개인연금

연금저축 IBK기업은행보험 -> 미래에셋증권 이전하기

by 아크k 2022. 5. 30.

연금저축 IBK기업은행보험 -> 미래에셋증권 이전하기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개인연금저축 이전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보험사에서 증권사로 갈아탸야 하는데요. 개인연금저축보험을 개인연금저축펀드로 옮기려는 이유는 이전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개인연금저축펀드 ETF 적립식 매수 장기 투자

개인연금저축펀드 ETF 적립식 매수 장기 투자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개인연금저축펀드 ETF 적립식 매수 장기 투자 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 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 노후를 위해

max45jung.tistory.com

 

개인연금을 펀드로 이전해서 스스로 운용하실 분들이라면 이제 어떻게 증권사로 옮기는지 하나씩 보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꼭 미래에셋증권이 아니라 다른 증권사인 삼성증권, 신한알파 등 어디든 동일하게 하시면 됩니다. 

[[나의목차]]

 개인연금펀드 계좌 개설하기

먼저 자신이 운용할 증권사를 선택해서 앱을 설치하고 가입을 해주시길 바랍니다. 매월마다 증권사 마다 가입혜택이 있기 때문에 따져보시고 가입하시면 좀 더 좋은곳을 가입하실 수 있어요. 

 

 

매달 증권사 마다 실시하는 혜택이 조금씩 차이는 있겠지만 그렇게 크지않을 수 있습니다. 미래에셋증권으로 옮기시려고 한다면 설치하시고 쭉 따라해주시면 됩니다. 

미래에셋증권 m.ALL (계좌개설포함) 앱을 다운받아 주세요. 그리고 미리 준비해야할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본인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 은행/증권계좌 (타 금융기관 이체 가능한 계좌)
  • 본인명의 스마트폰

세가지 모두 본인확인을 위해 필요한것이니 미리 준비하시면 가입을 원활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앱에 로그인을 하시면 위와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전체메뉴에서 연금관리를 살펴보시면 계약이전을 통해서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다른 증권사의 경우도 연금메뉴에서 계약이전을 찾아서 들어가 주시면 됩니다. 

[전체메뉴]-[연금관리]-[계약이전]

다른 메뉴탭에서 살펴보면 개인연금 신규와 이전이 있는데, 신규로 가입하는게 아니라 보험사에서 운용하던 연금을 직접 펀드로 운용할것이기 때문에 개인연금 이전을 신청하셔야 합니다.

신청 이후에는 본인확인등을 통해서 계좌개설을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연금(이전용) 계좌개설을 신청하게 되면 완료 메세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 신청을 마친 후 현재 가입중인 금융기관에서 유선으로 따로 연락이 온다는 안내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몇일정도 시간이 지나면 현재 가입되어 있는 보험사로 부터 연락이 옵니다. 본인이 이전신청을 한게 맞는지, 그리고 정말 이전 할껀지, 이전하게 될때의 금액등을 안내해줍니다. 

제가 가입되어 있던 IBK연금보험으로부터 안내를 받고 이전신청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통화가 완료 된 후, 당일날 이전이 되었습니다.

 개인연금 이전시 세제혜택도 함께 이전

IBK연금보험에 납입되었던 금액은 500만원이고 세제혜택을 통해서 공제된 금액은 670,030원 입니다. 그래서 만약에 해지를 하게 된다면 지급예상금액은 4,290,774원 입니다. 

  • 납부금액 : 500만원
  • 세제혜택금액 : 67만원
  • 해지예상금액 : 429만원

하지만 해지하지 않고 개인연금이전을 하는것이기 때문에 세제혜택 받을걸 다시 반환하지 않고 그대로 이어갈 수 있습니다.

옮겨진 미래에셋 연금저축계좌를 살펴보면 500만원 중 496만원이 들어와있습니다. 4만원은 IBK연금저축에 납입할때 사용되어진 운용보수료로 차감이 되었습니다. 

 

개인연금보험의 경우 보수료가 상당히 높은데에 비해 수익률은 적금과 비슷한 수준입니다. 1년최저 보장이율이 있지만 보수료에 비해서는 턱없이 부족하다고 보여지고, 개인연금의 장점은 세제혜택입니다.

 

보험이 아닌 펀드로 구성해도 똑같이 세제혜택을 받아 볼 수 있기 때문에 굳이 보험에 맡길필요가 없고, 직접 운용하는게 훨씬 유리합니다. 다음번에는 어떤 종목들로 연금저축계좌를 꾸려나가는게 좋은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개인연금저축 이전 하기 (보험에서 펀드)

개인연금저축 이전 하기 (보험에서 펀드)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개인연금저축 이전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저는 사회초년생일때, 회사에서 개인연금저축보험을 가입하면 연봉의

max45jung.tistory.com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