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주가분석

캠핑관련주 스노우피크 감성코퍼레이션 주가 분석

by 아크k 2022. 6. 8.

캠핑관련주 스노우피크 감성코퍼레이션 주가 분석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캠핑관련주 스노우피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스노우피크는 캠핑을 즐기시는 분들이라면 모두 아는 브랜드입니다. 

 

점점 캠핑을 즐기는 인구가 점점 늘어가고 캠핑의 경우는 감성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하나의 브랜드가 유행을 하게 되면 실적이 급격히 좋아질 수 있다고 판단이 됩니다. 

 

그 중 하나인 스노우피크의 회사인 감성코퍼레이션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성코퍼레이션 기업설명

 

감성코퍼레이션은 휴대폰 보조배터리, 충전기, 스마트폰 악세서리 제품등을 제조 수입 및 유통을 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데브그루와 버추얼마이닝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고, 스노우피크 라는 브랜드로 의류, 용품, 신발 등을 제조 하고 유통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무신사스토어 및 83곳의 오프라인 매장 그리고 6곳의 온라인 유통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데브그루

라이프스타일 아웃도어 제조 유통 및 의류 디자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0년 2월 온라인 쇼핑몰 무신사 스토어를 시작으로 백화점, 대리점, 종합쇼핑몰 등 유통망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수입원인 아이에스인더스트리를 찾아보면 아웃도어 전문 생산 업체 입니다. 

아웃도어, 스포츠, 골프 등 아웃웨어 전문 생산기업기업이고 거래처로는 네파, 스노우피크, 캘리웨이, 볼빅, 레노마골프등 다양한 거래처를 두고 있습니다. 

정리를 하자면, 아이에스인더스트리(생산)-데브그루(유통) 으로 감성코퍼레이션에서 직접 공장을 운영하고 있는것이 아니라 유통만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버추얼마이닝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하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캠핑장비 공유경제 사업을 신규로 추진중입니다. 아마도 캠핑장비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1년에 1~2번 가는데 구입하기보다는 렌탈을 하려는 수요도 있을것입니다. 

 

한강공원을 보더라도 장비를 챙겨오는 사람들도 있지만, 요즘은 대여를 통해서 짐 없이 편안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돗자리 하나에 5천원에 판매를 하였다면, 지금은 원터치텐트, 파라솔, 테이블, 의자2개, 돗자리, 웨건을 세트로 하루 대여하는데 3만원 입니다. 

 

사실 돗자리 하나만 있어도 충분히 즐길 수 있지만 SNS, 감성을 따진다면 렌탈을 할 것 같습니다. 

최근 5년동안의 사업내용을 살펴보면 상당히 많은 일에 도전하고 사라진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상현실, 암호화폐, 의약품, 문구, 완구, 저축은행업 등 다양한 일들에 도전한것으로 보여집니다. 

 

여기서 눈에 띄는건 2019년도 5월에 김호선 대표이사 부터 입니다. 종속회사 데브그루를 설립하고, 비바워크 지분을 취득하게 됩니다. 그 후 10월에 스노우 피크와 업무제휴를 하고 21년 3월에는 버추얼텍에서 감성코퍼레이션으로 사명을 변경하게 됩니다. 

 

사명을 감성코퍼로 바꾼걸 보니 캠핑은 감성이라는것을 알고 있는 분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전환사채가 상당히 많이 발행이 되었습니다.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 투자금을 받는건 당연한 일이긴 하지만 그래도 투자자 입장에서 재무상태가 건전한게 안전한 투자처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보고서에 내용이 아쉬운 점은 매출현황의 대부분이 의류 사업부에서 발생을 하고 있는데 주요제품등의 가격변동추이는 모바일사업부 내용만 나와있습니다. 대부분의 의류업계들도 분기나 시즌, 계절의 영향에 따라 원가의 차이가 나도 기록하고 있는데 말입니다. 

 

감성코퍼레이션 제무재표 분석

22년 1분기 보고서를 보면 판관비는 2배 상승하였는데, 매출액이 전년대비 2.5배나 상승하였습니다. 영업이익도 적자에서 흑자로 전환하였습니다. 

최대주주의 지분은 24.6% 이고, 드리온, 스노우피크의 지분 모두 합쳐도 과반을 넘지 않습니다. 약 35% 정도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버추얼마이닝의 지분을 일부 처분하여 현재는 45% 보유하고 있고, 관계기업으로 잡히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주력은 데브그루인 의류사업으로 진행이 되고 있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그리고 새로 신설한 EDIT76도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EDIT76은 올해부터 매출이 나오기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당기순이익은 현재 손실중이고, 무엇을 하는 회사인지 찾아보니 카페 입니다. 현재는 여의도파크윈 1층에 자리잡고 있고, 점포도 한개인것 같습니다. 고급화 전략으로 여의도에 1호점을 내놓은게 아닐까 싶습니다. 아메리카노도 한잔에 5,300원....

감성코퍼레이션은 현재 1620원에 거래가 되고 있고, 작년말에는 2700원 부근까지 거래가 되었습니다. 시가총액으로는 1,290억원 이고 PER은 32배 정도... 별도의 배당은 없습니다. 

 

이제 막 성장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현재 PER보다는 FdPER이 더 의미가 있을것 같습니다. 네이버 예상치로는 올해 100억의 당기순이익이라고 하더라도 13배 정도로 비싼느낌이 있습니다. 그리고 올해 100억을 못할것 같은 느낌도 있구요. 

21년 4분기부터 큰폭의 실적을 기록하면서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흑전을 하였습니다. 이제 2개의 분기가 좋아졌고,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좋아질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영업이익은 감소하였는데 당기순이익이 그대로인건 아마도 코인통의 매각으로 인해 가능했던것 같습니다. (결산월이 12월이라 전분기에 잡혔을수도 있습니다.)

부채비율도 전년대비 상승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유상증자와 CB, BW 발행으로 인해 아직 미상환된 내역들도 남아 있습니다. 

캠핑 관련주 스노우피크 감성코퍼레이션 정리

2019년 5월부터 현재의 최대주주인 김호선으로 변경이 된 후 사업의 정리 및 확장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 성장을 해야하고, 현재는 내수시장에만 국한되어 있으며 성장을 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CB, BW를 발행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제2의 F&F처럼 성장하기 위해서는 해외진출은 필수 입니다. 내수시장에서 해외로 진출을 한다면 지켜볼 만 할 것 같습니다. 

 

스노우피크의 검색 트랜드만 보더라도 작년 동월대비 큰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그만큼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고, 매장의 수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현재 직원수도 총 60명으로 작은 소기업입니다. 2019년부터 성장하고 있다고 보면 평균 근속년수도 나쁘지 않은것 같습니다. 좀 더 지속적으로 관찰해볼 필요가 있는 기업인것 같습니다. 스노우피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홈페이지라도 한번 구경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