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카 공모주 청약 일정 미리보기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드디어 기대되는 공모주 중 하나가 증권신고서를 제출하였습니다. 우리가 잘 아는 공유차의 선도기업 쏘카 입니다.
오늘은 쏘카 공모주 청약 일정 살펴보고 과연 재무적으로 안정적인 회사인지, 공모가와 주관사 등을 미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기업개요
쏘카는 카쉐어링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자유롭고 행복하게 이동하는 세상을 만드는것을 미션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2011년도 제주도에서 차량 100대로 카쉐어링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2017년도 부터는 전국에 쏘카존을 만들면서 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본점은 제주도에 위치하고 있고, 2011년도에 설립하여 현재까지 영업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카쉐어링 서비스 외 플랫폼 주차서비스, 마이크로 모빌리티 등의 사업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매출비중은 카쉐어링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2022년도 부터 플랫폼 주차서비스와 마이크로 모빌리티 사업을 시작하였기 때문에 많은 비중이 렌트카에서 나오고 있는걸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쏘카는 상당한 곳에 쏘카존을 마련하고 있고 자회사인 모두컴퍼니가 운영하는 모두의주차장을 활용하여 주차장 사업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모두의 주차장은 주차비 할인 및 미리 주차할 곳을 정하여 주차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사업모델로는 카카오T주차와 같은 비지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습니다.
쏘카는 매년 중고차를 매각하고 신규차량을 매수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차량상태, 운행연식, 사고여부에 따라 감가가 됨에 따라 중고차 매각에서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까지는 2020년도에 가장 높은 중고차 매출단가를 기록하였지만 2022년 1분기에 2021년도의 매출단가를 넘어섰습니다.
차량운행년수에 따라 매년 판매되는 중고차량이 달라지는건데, 올해 특히 매각하는 차량이 많다는건 그만큼 또 구입을 많이 해야한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최대주주는 에스오큐알아이가 21.39%, SK 20.19%, 롯데렌탈 13.29%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재무제표
영업이익은 증가폭이긴 하지만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습니다. 보통 2~3분기에 실적이 좋은 업종인데 1분기에도 작년대비 이익이 증가한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투자를 많이 받아서 차량을 구입하고 사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전환권이 많아서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서는데 시간이 걸리는것 같습니다. 상당히 많은 수량의 우선주를 보통주로 전환하기도 하였고, 유상증자와 전환권행사등이 지속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아직 남아있는 것들도 있기에 투자에 참고할 필요가 있습니다.
2021년에는 해외여행이 거의 불가능한 상태라 제주도로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갔기때문에 최대실적을 달성했을 수도 있겠지만, 올해에도 많은 사람들이 해외로 여행은 아직까지는 제한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주도로 여행이 올해 가장 많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공모주 청약 일정
- 수요예측일 : 2022.08.01 ~ 2022.08.02
- 공모청약일 : 2022.08.08 ~ 2022.08.09
- 납입일 : 2022.08.11
- 환불일 : 2022.08.11
- 상장일 : 미정
- 희망공모가 : 34,000 ~ 45,000 원
- 공모가 : 미정
- 주간사 : 미래에셋증권,삼성증권,유안타증권
- 청약한도 : 39,000~47,000 주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유안타증권 입니다. 유안타증권을 보유하고 있는 사람도 얼마 없지만 유안타증권 청약 주식수가 얼마 되지 않아서 별로 유리해 보이지 않습니다.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유안타증권 모두 비슷한 경쟁률을 보이거나 미래에셋이 조금 유리할 것 같은 느낌입니다.
8월2일에 나오는 쏘카 공모주 청약 수요예측 결과에 따라서 쏘카와 같은 모빌리티의 시장평가가 어느정도가 되는지 예상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지식/공모주] - 코난테크놀로지 공모주 청약 일정 - 수요예측 결과, 주관사, 공모가, 상장일
[지식/공모주] - 유안타증권 매도 오류 민원 신청 하는 방법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