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재테크

달러 투자 하는 방법 그리고 역발상 달러 인버스 ETF

by 아크k 2022. 7. 13.

달러 투자 하는 방법 그리고 역발상 달러 인버스 ETF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달러 투자 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설명해보려고 합니다. 이전에 달러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환전수수료 혹은 환전우대수수료를 많이 받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 이유가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을 참조해 주세요. 

[지식/경제] - 환율우대 계산 환전수수료 90% 80% 우대 계산기

 

환율우대 계산 환전수수료 90% 80% 우대 계산기

환율우대 계산 환전수수료 90% 80% 우대 계산기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환율우대 환전수수료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주식을 투자하시는 분들이라면 좀

max45jung.tistory.com

오늘은 이렇게 높은 우대를 받았을때 달러 투자를 하면 좋은 점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와 같이 꾸준한 현금흐름을 만들 수 있는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나의목차]]

 달러 투자 하는 방법

 

달러를 투자할때는 저는 주로 증권사를 이용합니다. 그 중에서도 나무 또는 키움증권을 이용하는데 그 이유는 환전우대가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나무는 100% 우대를 해주었고, 키움의 경우는 95%를 하고 있습니다. 

이전에 달러를 투자했던 내역입니다. 21년 12월만 하더라도 달러가 1,200원 이하였습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적당한 가치의 달러 가격이기 때문에 달러를 매수하고 가격이 오르면 매도하는 방식으로 단기간 차익거래를 발생했습니다. 

 

1,176원에 사서 1,184원에 매도를 하게 되면 약 8원정도의 차익이 발생합니다. 만약 1,000달러를 투자하였다면(원화로 약 120만원) 8,000원의 차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단기간의 거래이기 때문에 일주일만에 발생할 수 있는 금액입니다. 

 

10,000달러를 투자 하였다면(원화로 약 1,200만원) 8만원의 차익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처럼 금액이 높으면 더 큰 수익금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달러가 만약 오르지 않고 떨어졌다고 생각하면 다시 원화로 바꾸면 손실이 발생합니다. 

 

이처럼 차익거래를 할 때에는 한번에 조금 큰금액이 들어가야 단기간내에 의미있는 수익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달러가 오를 확률과 내릴 확률에 배팅을 하는 방법입니다. 그럼 달러가 오를지 내릴지는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달러 가격 예측 방법

 

달러가 오를지 내릴지는 사실 아무도 모릅니다. 저 또한 알 수 없지만 지난 과거 데이터를 통해서 예상할 뿐입니다. 그리고 만약 예상과 다르게 흘러간다 하더라도 상관없습니다. 달러를 사둔걸로 미국주식에 투자를 하거나, 해외여행을 갈 때 사용하면 된다는 생각으로 투자를 하는것입니다. 

달러 시세를 예상하는 방법은 지난 달러 가격의 추이를 살펴보는것입니다. 지난 10년동안 달러의 가격은 최저 1000원 최고 1300원 정도에서 변동한걸 볼 수 있습니다. 

 

주식시세와 다르게 달러의 가격을 예측하는건 좀 더 쉽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원달러 환율이 너무 올라도 안되고, 너무 떨어져도 안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는 수입과 수출에 의존하는 나라이기 때문에 국가적인 차원에서 원달러 환율이 너무 상승하거나 하락하게 되면 통화스왑이나 국채발행, 미국채매입 등을 통해서 원달러 환율을 일정가격으로 조정하려고 힘을 쓰게 됩니다. 

 

최근 10년간은 달러의 변동폭이 1000~1200원 사이에서 변동이 되었지만 2022년 현재는 1300원을 넘어서는 고환율이 되었습니다. 달러를 투자하기에 너무 높은 가격이기 때문에 지금 달러를 매수하는건 곧 고점에 물려서 달러를 미국주식에 투자를 하거나, 여행갈때 사용해야할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는 달러투자를 멈춘상태인데, 역발상으로 달러 인버스에 투자하면 어떨까하여 인버스에도 달러투자와 같은 방법으로 투자를 진행해보았습니다. 

 달러 투자 역발상 - 인버스 ETF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ETF중 KODEX 미국달러선물인버스 라는 종목이 있습니다. 해당 ETF는 미국달러의 가격이 하락을 하면 주가가 상승하는 종목입니다. 

 

그러니 달러가 현재 높은 가격이라 생각이 들면 투자해야하는 상품입니다. 달러가 더 올라갈 수 있겠지만, 제 기준에서 1,300원은 높은 원달러환율이라 생각이 듭니다. 높은 환율로 인해 달러에 투자를 못하고 있어서 인버스 ETF에 투자를 해보았습니다. 

KODEX 미국달러선물인버스의 경우도 하루만에 수익을 발생하였습니다. 수익률은 수수료를 제외하고 0.77% 입니다. 원화로 100만원을 투자하였다면 7,700원 이고, 1,000만원을 투자하였다면 77,000원의 수익금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인버스의 경우는 달러투자와 느낌이 다릅니다. 달러에 투자하고 원달러 환율이 낮아지더라도 달러를 사용할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미국주식을 매수하던가, 여행을 갈때 사용할 수 있지만, 미국달러선물인버스에 투자를 하였는데 달러가 지속 상승한다면 손실을 확정짓고 매도를 해야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달러의 가격변동폭을 예측하여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데 차익거래의 대한 이해와 달러가 안전자산이라고 이해를 한다면 달러 투자에 쉽게 다가갈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인버스에도 투자를 도전하고 있지만 달러투자와는 느낌이 조금 다르기 때문에 원달러 환율이 다시 낮아지면 달러만 투자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를 해도 좋지만, 꾸준한 현금 흐름을 만들기 위해서는 단기적인 차익거래가 하나의 방법일 수 있습니다. 

[지식/경제] - 미국증시 실시간 보는 방법 선물 거래 까지 뉴욕증시 확인 가능

 

미국증시 실시간 보는 방법 선물 거래 까지 뉴욕증시 확인 가능

안녕하세요. 주린이 여러분들. 주식을 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경제지표까지 확인을 하셔야 수익을 올리는데 도움이 되요. 먼저 주식이라고 하는것은 투자를 하고 수익을 얻기 위해서 하는건데요

max45jung.tistory.com

[지식/경제] - 외환은행 환율조회

 

외환은행 환율조회

외환은행 환율조회 안녕하세요. 오늘은 외환은행 환율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보통 환율을 알아볼때는 미국 달러(USD) 일본엔화(JPY) 등을 확인할때 하는데요. 보통은 여행이나 송

max45jung.tistory.com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