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리츠 주식 투자 - 배당금 높은 주식 정보 알아보자(리츠 뜻 Reits)

by 아크k 2022. 11. 4.

리츠 주식 투자 - 배당금 높은 주식 정보 알아보자(리츠 뜻 Reits)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주식 종목중 리츠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람들은 위기라고 하면 정말 위기인가 싶어서 공포에 질려 손절을 하거나 해당종목은 위험한 종목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대로, 주가가 계속해서 오르면 좋은 주식이라 생각하고 더 오를꺼라 생각하여 주식을 매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주식에서 큰 수익을 얻기위해서는 저렴한 주식을 높은가격에 파는게 기본적인 투자 방법입니다. 

 

오르는 주식을 사는것은 비싼주식을 더 비싸게 파는 행위입니다. 단기간에는 가능하여도 장기간으로 본다면 적절하지 않은 투자 방법입니다. 

 

최근들어 금리가 인상되고,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기사들도 자극적으로 나오기 시작합니다. '2030 영끌족 한순간에 빚더미', '벼락거지 면하려다가 이자감당하기도 버거워' '부동산 폭락 매물 쏟아진다' 등등 기사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럴때일수록 부동산을 공부하여 다음 상승장을 대비해 좋은 자산을 선택 고를 수 있는 안목을 골라야 하고, 주식의 경우는 저렴해진 주식을 찾는게 중요합니다. 

 

이렇게 현재 저평가 된 종목중 하나는 리츠라고 생각이 됩니다. 배당성향이 강하면서 배당금을 많이 주는 리추주식을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리츠 뜻

리츠는 Real Estate Investment Trusts의 약자입니다. 그래서 reits라고 부릅니다. 다수의 투자자들이 자금을 모아서 부동산 또는 부동산 관련 증권에 투자하는 펀드(신탁)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그 수익금을 배분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리츠가 배당성향이 강하고, 배당금이 많다고 하는 이유는 이익의 90%이상 배당의무가 있기에 고배당 주식입니다. 배당투자를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리츠에 관심을 갖는게 좋습니다. 

 

또한 부동산에 투자하고 싶은데 부동산에 투자하기 위해서는 큰 금액이 필요하지만 리츠는 소자본으로도 가능합니다. 요즘에 부동산 투자를 하기 위해 조각투자들도 있는데 좀 더 안전한 주식시장 안에 있는 리츠를 이용하는게 현명해 보입니다. 

 

 

 리츠의 장점

1. 높은배당 - 부동산 수입으로 인한 꾸준한 현금흐름으로 일반주식과 유사한 배당 수익 제공

2. 유동성 - 주식시장에서 거래가 가능하여 쉽게 매매가 가능

3. 자산운용전문인력 - 숙련된 부동산 전문가들이 리츠를 운용

4. 관리감독 - 국토교통부의 정기적인 관리 감독 및 투자자산을 관리

5. 공시의무 - 일반주식처럼 분기 및 연간 재무 보고서를 포함한 투자보고서를 공시

자세한 사항은 국토교통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리츠에 투자 하는 방법은 국내 주식 거래하는방법과 동일하게 할 수 있습니다. 

 상장리츠 현황

국내에는 현재 총 21개의 리츠가 상장되어 있습니다. 오래된 리츠도 있고, 유명한 리츠들도 있습니다. 2020년도부터 많은 리츠가 상장이 되었는데 이 중 국내 부동산 말고도 해외 부동산에 투자되어 있는 리츠들도 있습니다. 

 

리츠의 종목들은 각각 성격이 다릅니다. 상가 오피스, 주유소, 물류창고, 에너지 등등 각각 종목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부동산이라는 이유로 현재 부동산의 가치 하락과 금리인상으로 인해 리츠주식들이 많이 하락한 상태 입니다. 

현재 리츠 주식들은 전고점 대비 50% 이상 하락한 종목이 많이 있습니다. 더 하락할수도 있지만 해당 종목들이 괜찮은 이유는 배당성향 때문입니다. 

 에이리츠 배당

현재 가장 상장한지 오래된 에이리츠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배당수익률은 매년 큰폭으로 변동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부동산의 수입에 의해서 배당금을 분배하는 성향때문에 그렇습니다. 만약 공실이 발생하거나, 금리가 인상이 되면 배당금이 줄어들기 때문에 변동폭이 크게 됩니다. 

 

일반 주식처럼 작년과 비슷한 수준의 이익을 거둔다고 가정한다면 현재 하락한 주가로 비교했을때 배당수익률은 5~10% 정도 발생하게 됩니다. 

 

자세한건 각 종목마다 살펴봐야 겠지만 현재 리츠종목을 공부하여 미리 매수를 해놓는다면 장기적으로 봤을때는 좋은 투자방안이 될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음번에는 종목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