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애플페이 삼성페이 차이 - MST NFC

by 아크k 2022. 11. 15.

애플페이 삼성페이 차이 - MST NFC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애플페이 삼성페이 차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술적인 차이로 인해 결제 단말기가 바뀌어야 하는 상황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현재까지 애플페이가 국내에 도입이 안된 이유중 하나입니다. 

 

가장 큰 이유는 수수료 때문이겠지만, 이제 곧 애플페이도 국내에서 가능해지니 MST와 NFC의 차이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식/주가분석] - 애플페이 관련주 - KG이니시스 11월 30일 한국 출시 (현대카드)

 

애플페이 관련주 - KG이니시스 11월 30일 한국 출시 (현대카드)

애플페이 관련주 - KG이니시스 11월 30일 한국 출시 (현대카드)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11월 30일에 국내에 상륙하는 애플페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에서는 일단 현대카드로

max45jung.tistory.com

[[나의목차]]

 애플페이 삼성페이 차이

애플페이

애플페이는 NFC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적으로도 NFC 방식을 선호하고 있는 추세 입니다. NFC란 Near Field Communication으로 근거리통신이라고도 이야기 합니다. 

삼성페이

국내에 있는 삼성 스마트폰의 삼성페이는 NFC와 MST방식 모두 가능합니다. 하지만 해외의 모델인 경우는 MST방식은 빠져있고 NFC만 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해외에서는 NFC 방식으로만 사용하기 떄문에 MST 기술을 적용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MST란 Magnetic Secure Transmission으로 마그네틱 신용카드 정보를 무선으로 전송시키는 방식입니다. NFC와 신용카드를 긁는곳에 핸드폰을 올려두면 신용카드 정보를 읽어서 결제하는 방식입니다. 

 

NFC의 장점은 근거리 통신으로 MST방식보다 훨씬 빠르고 직관적으로 결제가 되는 방식입니다. 가장 흔한 NFC 기술을 이용하고 있는것은 교통카드 입니다. 인식률이 상당히 좋고 빠르며 범위가 상당히 넓습니다. 

 

그에 반면 MST는 더 가깝게 핸드폰을 가져가야하며 인식률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MST NFC 차이 비교

 

 

NFC 방식의 단말기의 가격은 MST 단말기에 비해 가격대가 높습니다. 또한 MST방식은 카드결제가 가능한곳은 거의다 가능하지만, NFC 방식을 채택하기 위해서는 키오스크 변경이나 NFC단말기를 별도로 설치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애플페이 결제가 가능한곳은 일단 대형쇼핑몰이나 대기업이 운영하는 편의점 그리고 프렌차이즈부터 가능할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아마도 자영업자 입장에서는 새로운 단말기 교체나 추가가 발생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비용이 부담이 될수밖에 없을것 같습니다. 처음 삼성페이 도입할때처럼 계속해서 고객이 "애플페이 결제되요?" 하고 묻는다면 결국엔 NFC를 도입할 수 밖에 없을것 같습니다.

 

이번 애플페이 도입으로 인해 삼성페이가 타격을 입지 않을까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생각만큼 큰 타격은 없을것 같습니다. 현재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등을 이용해 핸드폰결제를 이용하고 있고, 앞으로 1년간은 현대카드를 이용한 애플페이만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