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종합부동산세 계산 방법 - 부동산계산기 세액 세율 알아보기

by 아크k 2022. 11. 21.

종합부동산세 계산 방법 - 부동산계산기 세액 세율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곧 12월이 다가오기 때문에 종부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부동산세는 6월 1일을 기준으로 산정이 되고, 납부기한은 12월 1일 ~ 12월 15일 입니다. 

 

만약 다주택자이거나, 2주택 이상인데 공시지가 합산금액이 6억원이 초과가 된다면 종부세가 얼마나 발생하는지 확인해보는게 좋습니다. 종부세의 대한 정보는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더욱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지식/경제] - 종부세 기준 및 납부기간 (종합부동산세)

 

종부세 기준 및 납부기간 (종합부동산세)

종부세 기준 및 납부기간 (종합부동산세)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어서 아마도 올해 혹은 작년에 주택을 구입하신 분들이라면 집값 하락에 대한 걱정이 많을것 같

max45jung.tistory.com

 

[[나의목차]]

 부동산계산기 활용 방법

부동산계산기를 검색해서 간단하게 보유세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부동산계산기

부동산계산기 DTI DSR 신DTI LTV 등기수수료 법무사수수료 공인중개사 중개수수료 종합부동산세 재산세 양도소득세 공동명의 임대수익률

xn--989a00af8jnslv3dba.com

2주택자이고 모두 조정대상지역의 주택을 보유하고 있다고 가정해보았습니다. 1채는 4억원, 1채는 3억원이라고 가정하여 계산해보았습니다. 

공시가격을 입력하고 보슈세 계산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계산 결과가 도출이 됩니다. 

계산서의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공시지가 4억원짜리의 집과 3억원짜리의 집에 대한 재산세, 지방교육세 납부액이 계산이 됩니다. 아마도 재산세와 지방교육세는 8~9월에 이미 납부하셨을겁니다. 그리고 오늘 알아볼 종부세와 농어촌특별세를 12월에 납부해야 합니다. 

 

종부세 기준은 다주택자의 경우 6억원 초과인 경우에 해당하며 공제금액을 제외하고 납부를 해야 합니다. 공시가격 합산 7억원 이고 공제금액 6억원을 빼면 1억원을 공정시장가액비율 60%로 6천만원이 과세표준이 됩니다. 

 

여기서 과세표준이 3억원 이하인 경우는 1.2%세율이 적용하게 되어 72만원이 종부세로 발생하게 됩니다. 재산세 중복분을 제외하면 약 62만원 정도가 실제 납부해야할 금액이고, 여기의 20%인 12만원정도가 농어촌 특별세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합산공시지가 7억원인 경우 종부세 합산금액으로 납부해야 할 금액은 약 75만원 정도가 됩니다. 

아래쪽에는 계산결과 해설이 발생하여 조금 더 알기 쉽게 나와있습니다. 

 

해당 방법으로는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는방법이고 실제 납부해야할 금액과 차이가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세금에 대해 궁금한 점은 전문 세무사를 통해 상담을 받는게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