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종부세 기준 및 납부기간 (종합부동산세)

by 아크k 2022. 11. 21.

종부세 기준 및 납부기간 (종합부동산세)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최근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어서 아마도 올해 혹은 작년에 주택을 구입하신 분들이라면 집값 하락에 대한 걱정이 많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실수요자 즉, 1주택자들은 어차피 내가 살집이라 집값이 오르던 떨어지던 이자만 부담할 수 있다면 문제 없습니다. 

 

문제는 2주택 이상 소유자 중에서도 영끌로 2주택 이상 소유하신 분들이 큰 손실을 면하기 힘들것 같습니다. 다주택자의 경우에도 이자감당이 가능하신 분들이라면 어차피 사이클이 올 때까지 전월세로 회전하면서 상승장까지 기다리면 될 것 같습니다. 

 

그동안 계속해서 발생하는 종부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은 취득할때 취득세, 보유하고 있을때 보유세, 매도를 할때에는 양도세를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세금에 대해 조금 잘 알고 있는게 좋습니다. 

 

자세한 내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종합부동산세

종부세는 매년 6월 1일을 기준으로 국내에 소유한 부동산 재산의 규모에 대해 과세하는 세금 입니다. 주택이나 토지 등 부동산을 보유했을 경우 공제금액을 초과한 경우 대상이 됩니다. 

 

보통 다주택자의 경우 종부세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1주택자인 경우 공시가격 11억원을 초과하지 않으면 되고, 2주택자 이상의 경우 2개의 주택의 합산 공시가격이 6억원을 초과한 경우 종합부동산세 과세 대상자 입니다. 

 종부세 납부기간

납부기간은 매년 12월 1일 ~ 12월 15일 입니다. 만약 종합부동산세 과세 대상자로 분류가 되어 종부세를 부담해야 하는 경우 250만원을 초과한다면 분납도 가능합니다. 

 

농어촌특별세도 별도로 발생하게 됩니다. 해당 세금은 종합부동산세액의 20%가 발생합니다. 만약 종부세가 250만원이 나오면 농어촌특별세는 여기의 20%인 50만원이 발생하게 됩니다. 

 

 종부세 세액 계산 방법

[지식/경제] - 종합부동산세 계산 방법 - 부동산계산기 세액 세율 알아보기

 

종합부동산세 계산 방법 - 부동산계산기 세액 세율 알아보기

종합부동산세 계산 방법 - 부동산계산기 세액 세율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곧 12월이 다가오기 때문에 종부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종합부동산세는 6월 1일을 기준으

max45jung.tistory.com

종부세 세액 계산 방법은 공시가격 합산을 하여 공제금액을 제외 한 후 공정시장 가액비율을 적용하여 과세표준에 대입하게 됩니다. 

과세표준에 따라 세율을 적용해 실제 부담해야 하는 세액을 산출하는데 일반적으로 계산하는게 쉽지가 않습니다. 이럴때 부동산계산기 어플을 이용해주면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부동산계산기

부동산계산기 DTI DSR 신DTI LTV 등기수수료 법무사수수료 공인중개사 중개수수료 종합부동산세 재산세 양도소득세 공동명의 임대수익률

xn--989a00af8jnslv3dba.com

 

부동산계산기를 통해서 보유세를 눌러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법인여부, 소유한 주택 여부 및 연령 그리고 보유기간 7.21 대책 적용이 되는지 안되는지에 따라 세금이 변하게 됩니다. 자신에게 해당하는것을 선택하여 계산하시면 됩니다. 

 

종합부동산세 과세 흐름 및 기준표와 2주택자, 3주택자에 따라 세율이 달라지고 조정지역에 따라서도 달라지니 어플을 이용해 참고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그래도 잘 모르겠고 어렵다면 전문 세무사에게 상담을 받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지식/경제] - 대출금리 7% 시대 13년만에 최고치 이자폭탄조심

 

대출금리 7% 시대 13년만에 최고치 이자폭탄조심

대출금리 7% 시대 13년만에 최고치 이자폭탄조심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최근들어 금리가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변동금리로 주택담보대출을 받으신분들이라면 더욱 체감하

max45ju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