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연말정산 예상세액 조회 미리보기 - 홈텍스

by 아크k 2022. 11. 22.

연말정산 예상세액 조회 미리보기 - 홈텍스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예상세액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의 연봉의 25% 이상 소비를 했다면 그 이후부터는 신용카드 보다는 체크카드나 현금을 사용하는게 가장 큰폭의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럼 현재까지 내가 얼마나 소비했는지 알아보는게 중요한데요. 자신의 연봉이 5천만원 이라고 한다면 현재까지 1250만원을 소비했다면 남은 연말까지는 체크카드나 현금으로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소득공제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이전 포스팅인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 계산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식/경제] -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 계산 방법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 계산 방법

연말정산 신용카드 공제 계산 방법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2022년도가 이제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갑자기 경기가 안좋아지고, 물가가 큰폭으로 상승하여 조금이라도 한푼 두푼 줄이는게 요

max45jung.tistory.com

 

 

 

[[나의목차]]

 연말정산 미리보기

홈텍스를 검색해서 들어가 주시면 됩니다. 본인인증은 필수이고, 간편인증도 가능합니다. 

홈텍스에서 조회/발급 -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 서비스는 10월 말부터 오픈이 되어서 현재까지 사용한 카드, 현금, 체크카드등을 확인할 수 있고, 앞으로 소비할 정보등을 입력하면 예상되는 연말정산을 볼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페이지에도 절세할 수 있는 팁이 나와있습니다. 

로그인 후 화면 왼쪽에 있는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계산하기를 누르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더 세세하게 살펴보시려면 21년도 지급명세서를 불러와서 총 급여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본인이 총 급여액을 직접 입력할수도 있습니다. 신용카드자료 불러오기 버튼을 누르면 22년도에 얼마나 사용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직불카드, 현금영수증 등 1월 ~ 9월 까지 사용한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0월부터 12월은 예상액을 입력하여 계산을 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공제한도는 신용카드와 현금 및 체크카드가 총 300만원 입니다. 그외 추가공제로 전통시장, 대중교통, 도서및공연 그리고 전년도 대비 소비증가분이 각각 100만원씩으로 소비로 인한 공제금액은 총 700만원 까지 가능합니다.

가장 아래쪽에 있는 신용카드 공제세액을 통해서 어느정도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을지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미리보기를 통해서 현재까지 사용한 카드금액으로 앞으로 현금이나 체크카드를 얼마나 사용해야 세액공제를 좀 더 받을 수 있을지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