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부동산

부동산 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열람 발급 방법 수수료 비용 어디서? 인터넷법원 등기소

by 아크k 2023. 4. 5.

부동산 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열람 발급 방법 수수료 비용 어디서? 인터넷법원 등기소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부동산 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파트를 매매하거나 전세 또는 월세로 계약하게 되면 부동산 등기부등본도 확인해봐야 합니다. 

 

그래야지 나중에 보증금을 제때 받을 수 있을지 확인이 가능하거든요. 매매를 하였다면 자신의 이름으로 소유권이 넘어왔는지 확인이 필요하구요. 

 

그럼 부동산 등기부등본 발급 및 열람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부동산 등기부등본이란?

부동산이라는 것은 아파트, 빌라, 토지, 건물, 상가등을 이야기 합니다. 이러한 부동산의 소유자를 확인하기 위해서 필요한게 등기부등본 입니다. 

 

등기부등본을 살펴보면 권리관계도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최우선 변제권이 누구에게 있는지도 확인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부동산 인터넷 등기부등본 발급 및 열람 방법

부동산 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을 받기 위해서는 인터넷 법원등기소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대법원 인터넷등기소에서 각종 양식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부동산 등기목록에서 열람/서면발급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인터넷등기소를 이용할때에는 통합설치프로그램을 다운받아야 가능합니다. 그래야 열람 및 발급을 할 수 있으니 자동설치 또는 수동설치를 통해서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설치가 완료가 되면 발급하기 버튼을 통해서 발급을 할 수 있고 수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열람수수료 700원
  • 발급수수료 1,000원

간편검색을 통해서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발급 또는 열람할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부동산구분은 집합건물을 선택하여 아파트, 연립주택, 오피스텔, 상가 등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등기사항 증명서를 설정해야 하는데 전부 또는 일부를 선택할 수 있고, 대부분 전부에 말소사항포함을 선택하면 이전 히스토리까지 모두 확인이 가능합니다.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곳 뿐만 아니라 관심이 있는 물건이나 토지등을 모두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다만 수수료가 발생하고 출력하기 위해서는 프린터가 존재해야 합니다. 

 

오늘은 부동산 등기부등본 인터넷발급 열람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아울러 수수료도 부과가 되고, 어디서 발급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인터넷 법원등기소를 이용해도 되고, 오프라인으로 이용할 경우에는 법원 또는 주민센터나 구청의 무인발급기계를 통해서 가능합니다. 

[지식/부동산] -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확정일자 받는 방법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확정일자 받는 방법

대법원 인터넷 등기소 확정일자 받는 방법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확정일자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입신고의 경우는 정부24를 통해서 가능하고, 확정일자는

max45jung.tistory.com

[지식/부동산] - 정부24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방법 필요서류 확정일자

 

정부24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방법 필요서류 확정일자

정부24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방법 필요서류 확정일자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정부24를 통해서 전입신고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은 인터넷으로 대부분

max45ju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