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자동차

자동차 폐차 신청 하기 방법 및 절차 그리고 서류 말소 하기 (feat. 헤이딜러)

by 아크k 2023. 9. 20.

자동차 폐차 신청 하기 방법 및 절차 그리고 서류 말소 하기 (feat. 헤이딜러)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자동차 폐차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작스럽게 차량 운행이 불가능하거나 차량의 상태가 좋지 않아서 고쳐야 하는데 년식이 오래되었거나 차량을 바꿀 계획이라면 폐차를 하게 됩니다. 

 

보통 폐차를 하게 되면 별도의 비용이 들기보다는 고철값과 차량 부품에 있는 희귀금속과 광물들로 인해 폐차 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에따라 천차만별이고, 폐차장마다 차이가 심하게 됩니다. 따라서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여러군데 폐차장에 견적을 물어보는게 좋고, 그렇지 않고 급하게 폐차를 해야한다면 근처에 있는 관허 폐차장을 찾으시면 됩니다. 

 

관허폐차장을 찾아서 직접 연락하는 방법도 있지만 요즘은 스마트폰의 발달과 플랫폼들이 잘 되어 있어서 어플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나의목차]]

 폐차하는 방법 2가지 - 관허폐차장, 헤이딜러

1. 관허폐차장 찾기

http://www.kadra.or.kr/kadra/contents/main/main.html

 

한국자동차해체재활용업협회

 

www.kadra.or.kr

한국자동차해체재활용업협회를 통해서 전국에 있는 관허폐차장을 찾을 수 있습니다. 

kadra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폐차안내에서 폐차장검색을 통해서 찾으실 수 있습니다. 

원하시는 지역을 누르시면 해당 지역에 있는 폐차장이 나오게 됩니다. 그럼 연락처를 통해서 폐차신청을 하시면 되고, 그 전에 먼저 폐차가격이 얼마인지 물어보시면 좀 더 합리적인 가격에 폐차를 하실 수 있게 됩니다. 

2. 헤이딜러 이용하기

구두로 이야기 하기가 번거롭다면 어플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헤이딜러 카카오톡으로 친구추가하여 할수도 있고 어플을 설치하여 이용하실수도 있습니다. 휴대폰번호, 판매지역을 입력하고 차번호와 차종만 입력하게 되면 전국 관허 폐차장이 경매에 참여하게 되어 최고가에 매입을 합니다. 

제가 폐차하려던 NF 쏘나타 트랜스폼의 경우 85만원 가량을 받을 수 있었고 만약 지역이 전남 목포시가 아니였다면 100만원 이상 받을 수 있었을것 같습니다. 

 

너무 먼 거리에 있었고, 탁송기사님이 오셔야 하였기에 어느정도 비용이 빠졌기 때문입니다. 헤이딜러를 이용하시면 차량이 있는 위치를 알려주시고 차키를 탁송기사님에게만 넘겨주면 알아서 폐차 진행이 됩니다. 

 

그리고 현재 9월에 폐차를 하면 이마트 상품권 5만원을 지급하는 이벤트도 하고 있으니 여러모로 좋습니다.

 

 

 폐차 구비 서류

개인

  • 자동차등록증
  • 신분증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

법인

  • 자동차등록증
  • 신분증 (주민등록증, 여권, 운전면허증 등)
  • 사업자등록증

폐차를 하기 위해서는 위와같은 서류가 필요합니다. 자동차등록증은 보통 보조석 콘솔에 넣어두고 다니게 됩니다. 따라서 차량 콘솔을 열어보시면 서류가 있을것이고, 신분증은 폐차장과 연락을 통해서 사진으로 전송하여 전달 할 수 있습니다. 

 폐차 후 할일

폐차 진행이 전부 되면 말소처리를 해야 합니다. 폐차장에서 알아서 해주는데 보통 24시간 이내에 말소 혹은 당일 말소진행 여부를 꼭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말소증명서를 받은 후에는 보험사에 연락하여 보험을 해지해야하고, 1년마다 납부하는 자동차세를 환급 받으셔야 합니다. 

 

자동차세는 자동적으로 환급이 되긴 하지만 좀 더 빠르게 받으시려고 한다면 위택스에 접속하여 환급신청을 하시거나, 구청에 연락하여 환급신청을 하시면 좀 더 빠르게 환급이 가능합니다.

 

요즘은 플랫폼이 잘 되어 있어 헤이딜러를 이용해서도 폐차를 진행할 수 있어서 참으로 편리합니다. 

 

자동차 폐차 신청 방법 어렵지 않고, 절차는 폐차장에서 알아서 진행하면서 말소처리까지 됩니다. 준비해야 할 서류들만 잘 준비하시고 좀 더 가격을 잘 처주는 폐차장을 찾는게 일인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