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미청구 퇴직연금 수령 조회 방법 (통합연금포털 내연금조회)

by 아크k 2024. 3. 20.

미청구 퇴직연금 수령 조회 방법 (통합연금포털 내연금조회)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잠들어 있는 퇴직연금을 찾아가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금액의 퇴직연금이 미청구 되어있다고 하는데요. 직장 폐업에 퇴직연금 찾아가지 않은 근로자가 무려 68,324명이나 된다고 합니다. 금액으로는 1,106억원으로 상당한 금액입니다. 

 

그럼 미청구 퇴직연금 수령 조회 방법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퇴직연금 종류

퇴직연금은 총 3가지로 구분 되어 있습니다. DB형, DC형 그리고 IRP 입니다. 이직을 하면서 개인형퇴직연금을 가입하지 않았다면 IRP 계좌는 없을 수 있습니다. 

 

DB형의 경우 회사에서 직접 운용하는 퇴직금의 형태로 이전부터 주로 사용하던 확정급여형 퇴직금입니다. DC형과 IRP의 경우는 근로자가 직접 운용을 하면서 원하는 적금이나 펀드 ETF와 같은 종목들을 매수하여 퇴직연금계좌를 운용할 수 있는게 특징입니다. 

 

 미청구 퇴직연금 확인 하기

내가 어떤 계좌가 있는지 잘 모르겠거나 혹시나 퇴직을 하고 퇴직금을 안받았는지 확인해보고 싶다면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에 접속하여 내연금조회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적립금이 운용 관리되고 있는 금융회사명, 연금 상품명, 적립금액 등이 조회가 가능합니다. 

다만, DC와 IRP의 경우 계좌별 적립금이 조회가 되지만, DB의 경우 사업장 단위로 적립금이 관리되어 개인별 적립금 확인을 위해서는 해당 금융회사로 추가 문의를 하셔야 합니다. 

 

 

 미청구 퇴직연금 수령 방법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을 통해서 미청구 적립금 정보를 확인하였다면 확인된 금융회사에 연락하여 연금 수령절차를 진행하여 미청구 연금 수령을 할 수 있습니다. 

 

직장이 폐업하여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게 되어 미처 퇴직금을 청구하지 못한 근로자분들이 많을텐데 확인하셔서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금융결제원의 모바일 앱인 어카운트인포에서도 미청구 퇴직연금 적립금을 조회 및 확인을 할 수 있으니 어카운트인포 앱을 통해서 확인하셔도 됩니다. 

 

어카운트인포 앱이란?

국민 누구나 자신의 은행 증권 계좌 카드 보험 등 숨은 금융자산을 한번에 조회 가능한 앱입니다. 

 

오늘은 미청구 퇴직연금 수령 조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통합연금포털 내연금조회 혹은 어카운트인포에서 확인이 가능하니 확인 하신 후 금융회사에 연락하여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지식/정보] -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신청(해지) 가입 - 보이스피싱 피해 계좌정지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신청(해지) 가입 - 보이스피싱 피해 계좌정지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 신청(해지) 가입 - 보이스피싱 피해 계좌정지 방법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보이스피싱 피해를 막기 위해서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에 대해서

max45ju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