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정보

gtx a 노선 개통 시기 요금 환승 및 k패스 이용 가능(65세 경로 할인 혜택)

by 아크k 2024. 3. 21.

gtx a 노선 개통 시기 요금 환승 및 k패스 이용 가능(65세 경로 할인 혜택)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조만간 개통하게 되는 최고속도의 지하철인 gtx a 노선과 요금 그리고 환승 가능여부등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처음으로 개통하는거라 많은 사람들이 기대를 하고 있기도 하며 동탄에 거주하고 있는 분들은 서울 수서까지 빠르게 다닐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수도권광역급행철도 GTX A노선인 수서 동탄 구간 개통에 대한 내용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GTX A 동탄 ~ 수서 요금 (구성 6월 개통) 및 시간

GTX A의 노선은 동탄부터 파주 운정까지 이어지는게 최종 노선이지만 3월말에 개통시에는 수서에서 동탄까지 4개역 중에서 수서, 성남, 동탄에만 정차를 하며 구성역은 안전 및 공정 상 당초 계획되로 6월말에 개통할 예정입니다.

 

사실상 SRT 노선과 함께 사용하는것이기 때문에 기존에 이미 다니던길을 더 많은 배차시간으로 다니는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첫 열차는 동탄역에서 5시 30분부터 시작하며 마지막 열차는 새벽 1시 입니다. 

 

수서역부터 동탄역까지는 약 20분 정도면 도착할 수 있고 각 역마다 6~7분만에 도착하기 때문에 기존에 이용하던 버스보다 더 빠르게 서울에 진입할 수 있게 됩니다. 

 GTX A 환승 및 k패스 적용 가능 여부

gtx-a의 경우 다른 철도보다 높은 요금으로 인해 환승 여부와 5월부터 시행되는 k패스 적용여부가 궁금하였는데 이 모든게 전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k패스는 월 15회 이상 이용하게 되면 20% 환급을 받을 수 있는데 gtx를 주로 이용하신다면 환급금이 더 높아지게 될 것 같습니다. 

또한 수도권 버스나 전철과 환승할인도 가능하니 이용자가 많을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k패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지난포스팅을 참조해주세요.

[지식/정보] - 알뜰교통카드 k패스 전환 변경 방법 및 혜택 차이

 

알뜰교통카드 k패스 전환 변경 방법 및 혜택 차이

알뜰교통카드 k패스 전환 변경 방법 및 혜택 차이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이라면 알뜰교통카드에 대해서 알고 있다면 경제적으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max45jung.tistory.com

수서에서 동탄까지의 요금은 4,450원으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거리마다 비례하여 가격이 달라지기 때문에 GTX요금을 탑승하는곳에서 하차하는곳까지 가격이 모두 다르게 됩니다. 

수서에서 구성 그리고 동탄에서 성남까지는 3,950원이며, 수서에서 성남, 구성에서 동탄은 3,450원으로 결정이 되었습니다. 

기존 SRT와 비교하게 된다면 무려 3천원 가까이 저렴한 요금을 보이게 되고, 중간에 환승까지 한다면 더 큰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SRT의 경우 7,400원이지만 GTX-A는 4,450원에 이용할 수 있으며 환승도 가능하고 k패스카드까지 이용할 수 있으니 수도권에서의 SRT 이용객이 조금 줄어들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광고]

 GTX A 할인 혜택

어린이의 경우 50% 할인을 받을 수 있고, 청소년는 10%의 할인을 통해 일반인보다 좀 더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65세 이상인 경우 지하철이 무료이지만, GTX의 경우에는 30% 할인을 적용하게 되며 장애인과 유공자는 50% 할인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말에는 기본요금이 10% 할인을 하여 수도권 나들이하는 가족들의 이용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는 역활을 하게 됩니다. 

 

드디어 개통하게 되는 gtx a 노선이지만 구성역과 삼성역 까지 개통을 해야 좀 더 많은 이용객이 늘어날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현재 운용되고 있는 srt노선과 동일하기 때문에 아직은 아쉬운 개통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