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아기이빨나는시기 유치 순서 알아보자

by 아크k 2020. 3. 21.

아기이빨나는시기 유치 순서 알아보자

아기의 성장발달은 개개인마다 다른데요. 그래도 어느정도 평균치는 있다보니까 아기이빨나는시기하고 유치 순서가 있더라구요. 오늘은 어떤 치아부터 나오기 시작하는지 알아볼께요. 처음 아이가 목을 가누고 뒤집기를 하고 배밀이를 하는것만 봐도 신기했던 시절이 얼마 전인것 같은데요. 이제 치아도 나올때가 되니 더 신기하네요. 

어떤 아이들은 100일 넘어서 이빨이나오기도 한다고 하더라구요. 하지만 보통 7~8개월경에 아랫니부터 나오는게 보통이에요. 너무빨리나오는것도 너무 늦게 유치가 나와도 좋은건 아닌것 같으니 비슷한 시기에 나오는지 한번 확인해보세요. 


아기의 치아는 아랫니 2개부터 시작해서 윗니4개 그리고 서부터 쭉 나오기 시작해요. 어금니가 나오려면 돌은 지나야 하기때문에 단단한 음식은 피하셔야 하구요. 앞니가 나오고 어금니가 나오고 송곳니 그리고 평균적으로는 두돌이 되기 전후로 유치 20개가 나온다고 하더라구요. 

[육아] - 신생아 탈모 괜찮은가요?

[육아] - 신생아 예방접종 bcg 참고하세요

[육아] - 신생아 원더윅스 기간에는 잠투정이 심해요



위의 사진이 도움이 될것 같아요. 20~30개월까지 치아가 계속해서 자라나고 유치가 다 자라고 나중에는 영구치가 자랄때까지 시간이 한참 걸리는것 같아요. 치아가 나오기 전에도 양치를 해야하는데요. 물 묻은 가재수건으로 아이의 잇몸 혓바닥 입천장 등을 부드럽게 닦아주시면 되요. 그리고 앞니가 나오기 시작하면 양치를 해주셔야 하는데요. 이때부터는 칫솔로 치아를 닦아주시고 잇몸은 가잿수건으로 관리해주시면 되요. 그리고 아이가 이앓이를 심하게 해서 잠에서 자주 깬다면 냉장고에 치아 발육기를 넣어뒀다가 물려주시면 되요.  

칫솔종류 와 치약 

칫솔에는 손가락칫솔하고 유아용 칫솔이 있더라구요. 손가락에 장갑처럼 끼워서 실리콘으로 닦아주는 칫솔이구요. 유아용 칫솔은 조그만한 칫솔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요 아기 칫솔이에요. 그리고 치약은 어떻게 사용해야 하나 궁금하실텐데요. 두돌 전까지는 무불소 치약을 사용하시는게 좋다고 해요. 치아가 4개정도 날때까지는 치약없이 따듯한 물로만 양치를 해주시고 돌정되면 치약을 사용하시면서 닦아주시면 될 것 같아요. 

오늘은 아기이빨나는시기하고 유치 순서를 알아봤는데요. 어렸을때부터 치아를 잘 관리해야지 건강한 치아를 가질 수 있어요. 유치부터 충치없이 건강해야지 영구치도 건강하다고 하니까 귀찮더라도 양치하는 습관 길러보세요!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좋아요, 구독, SNS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