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조건 및 신청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제 출산을 앞두고 있는 가정들은 산후도우미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우리나라는 그래도 생각보다 복지가 어느정도는 되어 있는것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해요. 충족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도움은 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고 있는것 같아요. 단지 기준이 조금 모호해서 그렇지만요. 아무튼 보건소를 방문하지 않고도 인터넷으로 신청할 수 있구요. 자세한 내용과 상담을 듣고 싶다면 보건소에 직접 방문하시는것도 좋아요. 임신을 하게 되면 어차피 보건소를 여러번 가게 되거든요. 엽산을 받으러 간다던가 하면서 말이에요. 그럴때 한번에 궁금증을 물어보시면 되요.
[육아] - 가정양육수당 어떻게 되나요? 알려드립니다!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 조건
먼저 소득을 따져봐야 하는데요. 소득이 많으신분들은 해당사항이 안되요. 그래도 매년 완화 되고 있긴 하지만 맞벌이 부부라면 안될 가능성이 높아요. (서울시는 소득에 관계없이 지원해주는게 있는데요. 이건 다음번에 포스팅 할께요!)
태아 포함하여 가구원 수를 계산하시면 되는데요. 단태아로 가정하면 3인 가구원수를 보시면 되요. 대부분 직장 가입자일테니 한달에 내는 본인부담 건강보험료가 129,924원을 넘는다면 해당사항이 안되는거에요. 그리고 맞벌이라면 각각 내는 건강보험료를 합산해야 합니다. 평소에 월급 명세서를 열심히 보시는 분들이라면 자신의 건강보험료가 한달에 얼마씩 지출 되는지 아실것 같아요.
서비스 기간하고 가격이 나와 있는데요. 단태아 첫째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면 단축(5일), 표준(10일), 연장(15일) 인데요. 보통 표준을 많이 선택하세요. 주말제외하고 10일이기 때문에 2주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10일동안 산후도우미를 1,160,000원에 이용을 하시는건데요. 이걸 다 지불하시는게 아니라 이제 소득 수준에, 태아 유형, 출산 순위, 서비스 기간 선택에 따라서 차등 지급되요. 일단 중요한건 건강 보험료 가 넘는지 안넘는지 확인을 하시는게 중요합니다. 다시한번 말씀 드리지만 맞벌이는 안될 가능성이 많아요.
정부지원 산후도움 신청기간은 출산 예정일 40일전 부터 출산 후 30일 까지 입니다. 준비물은 산모의 주민등록 주소지 관할 시,군,구 보건소에서 가능하구요. 온라인으로 하실꺼면 복지로 사이트에서 가능해요.
http://www.bokjiro.go.kr/nwel/bokjiroMain.do
오늘은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신청 자격 및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다음에는 복지로 사이트에서 어떻게 신청을 완료하는지 좀 더 알아보도록 할께요! 생각보다 국가 지원 해주는게 많으니 잘 찾아봐야 해요. 출산 도우미, 산후 도우미를 부르실 예정이라면 정비 지원을 꼭 챙기시고, 서울시 육아 지원센터에도 문의를 해보세요. 만약 친정어머니나, 시어머니께서 봐주실수 있다고 하면 산후도우미를 이용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서울시에 거주하신다면 다음글 이어서 참고해주세요. 소득에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어요!
[육아] - 서울시 산후도우미 지원 신청 자격 및 방법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