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양도소득세 계산기 2020 부동산 모의계산 방법

by 아크k 2020. 8. 3.

안녕하세요. 오늘은 부동산을 투자를 하였거나, 혹은 실거주를 하다가 이사를 가게될 때 본인이 처음 구매한 아파트 부동산의 가격이 매수시점과 매도시점의 가격이 차이가 난다면 양도소득세를 지불하게 되어 있는데요. 차익이 크지 않다면 세금도 그만큼 크지 않겠지만, 최근 아파트 가격이 많이 상승하여서 양도소득세가 얼마나 나올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으실꺼에요. 

 

그래서 오늘은 부동산 양도소득세 모의계산을 할 수 있는 홈텍스 양도소득세 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할께요. 양도 소득을 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주택의 가격에 따라서 세금이 달라지는 구간들이 있는데요. 이런부분들을 공부하기가 쉽지가 않아요. 

 

 

 

그래서 간단하게 모의계산을 할 수 있는데요. 다른 사이트나 홈페이지, 앱 등이 많이 있지만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모의계산기가 좀 더 정확하지 않을까 싶어요. 그래도 어디까지나 모의 계산이니 참고만 하시면 될 듯 합니다. 

국세청 양도세 계산기 모의계산

먼저 국세청 홈페이지를 들어가시면 되는데요. 홈텍스나 앱을 통해서 이용하시면 되요. 앱은 구글 앱 스토어에서 손택스 받으시면 되구요. 일단 PC화면을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도록 할께요. 

 

 

국세청 홈택스

 

teht.hometax.go.kr

 

 홈텍스 모의계산 따라하기

양도소득세 미리계산을 통해서 자동세액 계산을 할 수 있는데요. 1개 부동산 양도시에는 로그인을 하지 않고도 가능합니다. 부동산, 분양권, 주식 양도등은 별도의 로그인이 필요하고 좀 더 정확하게 계산을 하시려면 등기 자료를 활용해서 할 수 있는데요. 공인인증서 로그인이 필요하니 참고하세요. 

비로그인으로 간편계산할 수 있는방법을 예시로 해봤는데요. 양도일자, 취득일자, 그리고 양도물건의 종류, 양도가액, 취득세, 등록세 등 세부정보들을 입력하고 1가구 2주택인지, 1가구 3주택 아니면 1세대 1주택으로 2년이상 보유했는지등의 따라서 세액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이부분을 체크하셔야 합니다. 

거기에다가 해당 주택이 조정지역인지도 확인을 하시고 조회를 하시면 되는데요. 예시로 취득가액 3억원, 매도가액을 5억원으로 해놓고 세액계산을하려고 했는데요. 9억원 초과 아파트에 대해서만 가능하더라구요. 부동산 투자를 하신 분들이라면 9억원을 초과하는 아파트를 매도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좌 : 1가구1주택일때 / 우 : 1가구 3주택일때

그래서 다시 9억원을 초과하는 금액으로 양도가액을 설정해서 확인해 봤는데요. 1가구 1주택에 2년이상 거주했다고 하니 세율이 24%이고, 1가구 3주택에 거주하지 않았다고 선택을 하니 세율이 52%나 되는걸 확인할 수 있어요. 

 

 

 

현재 알아보고 있는 아파트나, 본인의 주택을 매도하려고 하신다면, 네이버 부동산, 아파트 투유, 호갱노노 등에서 부동산 실거래 가격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셔서 계산해보시면 될 것 같아요. 오늘은 양도소득세 계산기 활용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봤습니다. 

[지식/경제] - 용적율 건폐율 재건축에 사용되는 부동산 용어

[지식/정보] - 주택담보대출 LTV DTI DSR 무엇? 용어 알아보자

 

 

6.17 부동산 대책 요약

6.17 부동산 대책 요약 안녕하세요. 어제 6.17 부동산 대책이 긴급하게 나왔는데요. 7월1일부터 시행이라고 하니 미리 알아두시면 좋을것 같아요. 날이갈수록 강화되는 부동산 대책인데요. 이번에�

max45jung.tistory.com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