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자동차

자동차 사이드미러 교체 비용 및 셀프 DIY 백미러 저렴하게 교체 하기 (쏘나타)

by 아크k 2020. 11. 16.

자동차 사이드미러 교체 비용 및 셀프 DIY 백미러 교체 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차량 사이드미러 교체 비용과 셀프로 DIY로 교체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일단 제 차량은 쏘나타 인데요. 정확히는 NF 쏘나타 트랜스폼 입니다. YF쏘나타, LF쏘나타, 뉴라이즈 전부 동일하니까 참고하셔서 하시면 되니까 걱정하지 마세요. 

쏘나타가 아니라 K5, SM5등 다른 차종들도 비슷할테니 참고하셔서 보시면 되구요. 제 차는 아무래도 년식이 있다보니 세월을 이길 수 없나봅니다. 갑자기 조수석 사이드미러가 안접혀서 교체를 하게 되었거든요. 인터넷으로 조금 알아보니 년식이 조금 되다보면 모터가 망가지는 경우가 종종 있더라구요. 저도 마찬가지였던 상황이였어요. 

 

사이드미러 가격이 얼마 안하겠지 하고 부품만 사다가 공임을 맡길까 했는데 찾다보니 DIY하는게 어렵지 않아서 후기 남겨봅니다. 그럼 지금부터 사이드미러 가격부터 셀프 DIY 백미러 교체 하는 방법 알려드릴께요!

 사이드미러 교체 비용

먼저 사이드미러 교체 비용입니다. 제가 알아봤을때 공업사기준인데요. 각 공업사마다 차이는 있으니 참고만 하시면 될꺼에요. 15만원에 부품비 공임비 포함이라고 하더라구요. 사이드미러 모비스에서 부품을 7만원정도에 살 수 있고, 여기에 도색을 해야 합니다. 

 

사이드미러는 단색으로만 부품이 나오기 때문에 자신의 차량색상에 맞춰서 도색을 별도로 해야한다고 해요. 그래서 도색비용이 5만원 정도 그리고 공임비가 2만원 정도 입니다. 

 

이럴꺼면 사이드미러 그냥 열고 다녀야지 하고 생각했다가, 자동세차를 못한다는 단점에 결국에는 교체를 해야겠다 하고 생각하고 DIY 결심!!

 

어차피 차량이 오래되어 중고부품을 구매해도 상관없어서 중고 사이드미러를 알아봤습니다. 중고로 가격은 3~4만원 입니다. (택배비포함)

 

중고부품은 지파츠(www.gparts.co.kr/main.do)라는 사이트에서 자동차의 모든 부품들을 구할 수 있는데요. 지파츠에 대해서는 참고해 보시길 바랄께요

[지식/자동차] - 자동차 중고부품 사이트 통해서 폐차장 물건 저렴하게 DIY 하기 (사이드미러 헤드램프 휠 계기판 등)

 

자동차 중고부품 사이트 통해서 폐차장 물건 저렴하게 DIY 하기 (사이드미러 헤드램프 휠 계기판

자동차 중고부품 사이트 통해서 폐차장 물건 저렴하게 DIY 하기 (사이드미러 헤드램프 휠 계기판 등) 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중고부품 사이트를 소개해볼까 해요. 제가 직접 구매했던 곳이기

max45jung.tistory.com

 

 

 사이드미러 DIY 셀프 교체 방법

 

사이드미러 셀프로 교체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간단히 순서를 알려드릴께요.

  1. 차량 내부의 트위터박스(사이드미러와 연결된 스피커 쪽)를 연다.
  2. 10mm볼트를 푸른다.
  3. 사이드 미러와 연결된 전자잭을 탈거한다.
  4. 사이드 미러를 교체한다.
  5. 역순으로 조립한다.

그리고 필요 준비물은 헤라, 렌치(깔깔이 공구) 인데요. 만약 이게 없다면 일반 카드, 몽키스패너 정도는 필요합니다. 

지파츠에서 구매한 조수석 사이드미러

사이드미러를 지파츠를 통해서 자신에 차량과 년식 그리고 옵션에 맞는걸 구매하시면 뽁뽁이로 감싸져서 배송이 옵니다. 이제 이걸 가지고 제 차량에 이식하도록 해보겠습니다. 

트위터박스 탈거 모습

차량 내부의 트위터박스를 탈거를 해야하는데요. 카드로 트위터박스 틈에 넣고 힘으로 재끼시면 이렇게 탈거를 하실 수 있어요. 어 이거 부서지는거 아니야 하는 느낌의 힘으로 잡아 당기시면 됩니다.

10mm 너트

그럼 안쪽에 이렇게 10mm너트가 있는데요. 렌치가 없다면 몽키스패너는 꼭 필요하니 다이소에서라도 구매하셔서 작업하셔야 합니다. 몽키로 너트를 풀러주시구요. 전자잭도 연결을 풀러주시면 되요.

너트는 총 3개이니 다 푸르고 나서 한곳에 잘 보관해 주세요. 잃어버리시면 낭패니까요.

그리고 바깥쪽에서도 사이드미러 접합부를 카드로 살살 넣어서 잡아 당겨주시면 사이드미러를 교체 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탈거 하시고 다시 역순으로 조립 하면 끝!

이건 수명을 다한 사이드 미러인데요. 보조거울을 달았던 자리가 세월의 흔적을 말해주네요. 새 사이드미러에는 와이드미러는 설치하지 않고 보조미러만 다이소 가서 구입하고 설치해줘야 겠네요. 

 

이렇게 해서 사이드미러는 셀프로 교체를 해봤는데요. 제가 든 비용은 4만원에 조수석 사이드미러(백미러)를 교체 했습니다. 중고부품마다 가격 차이가 있는데 원래 3만원 짜리 주문했었는데 배송하기전에 테스트를 해봤는데 불량이라고 말씀해주셔서 새로 주문했습니다. 

 

신형 차량들은 어차피 사이드미러를 교체할 일이 거의 없을것 같고, 차량 년식이 오래되신 분들은 재미삼아서 한번 교체해 보세요. 가격적인 메리트도 있지만 일단 어렵지 않아서 여성분들이라도 하실 수 있을것 같아요. 

[지식/자동차] - 고속도로 통행료 하이패스 미납 요금 확인 및 납부 방법 조회

 

고속도로 통행료 하이패스 미납 요금 확인 및 납부 방법 조회

고속도로 통행료 하이패스 미납 요금 확인 및 납부 방법 조회 안녕하세요. 오늘은 고속도로 통행료 하이패스 미납 했을때 납부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저는 하이패스 단말기를 통해서 고속

max45jung.tistory.com

[여행] - 제주 차량선적 비용 내 차로 제주도 가기

 

제주 차량선적 비용 내 차로 제주도 가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제주 차량선적 비용과 예매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제주도 한달살기, 제주도 보름살기를 하시는 분들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렇게 장기간 제주도에 있으려고 한

max45jung.tistory.com

[지식/자동차] - 현대 캠핑카 포레스트 내부 제원 가격 풀옵션

 

현대 캠핑카 포레스트 내부 제원 가격 풀옵션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에서 처음으로 출시한 캠핑카 포레스트를 한번 알아볼께요. 캠핑을 좋아 하시는 분들이라면 하루에 수십번도 고민을 하실텐데요. 캠핑카, 트레일러, 카라반 어떤걸 해

max45jung.tistory.com

[지식/경제] - 자동차세 연납신청 기간 방법 1월에 하자!

 

자동차세 연납신청 기간 방법 1월에 하자!

자동차세 연납신청 기간 방법 총정리! 사회 초년생이거나 자동차를 작년에 첫 구매를 하신분들이라면 잘 모르는 내용이실수도 있을텐데요.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다면 1년마다 세금을 납부해야

max45jung.tistory.com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