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미리보는 증시 전망 예측 코스피 고점 왔나 주식 투자 알고 하자

by 아크k 2021. 1. 11.

미리보는 증시 전망 예측 코스피 고점 왔나

안녕하세요. 오늘은 증시에 대해서 한번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이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해보시길 바랍니다. 

 

사실 증시 예측은 아무도 할 수 없습니다. 완전한 악재나 호재가 발생하지 않는이상 증시를 맞추기는 어려운데요. 여러가지 정황으로 볼때 현재 코스피는 고점에 다 오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코스피 고점에 접근한 이유 첫번째

금일 투자자 매매동향입니다. 개인은 약 4조 5천억원을 사들였고 외국인과 기관은 4조 4천억원 정도 이탈하였습니다. 하지만 이게 오늘만의 일이 아닙니다. 

투자자별 매매 동향을 살펴보면 최근 3개월간 개인은 계속해서 사들였습니다. 지금의 주가는 개인이 올렸다고 볼 수 있는거죠. 하지만 여기서 더 상승하지 못하고 외국인과 기관들이 계속해서 나가게 된다면 주가는 떨어질것이고, 개인들도 신용이나 미수를 쓴 개미들은 청산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시중에 아무리 돈이 많이 풀렸다고 한들 총알이 더이상 준비 되지 않았다면 손절이 이루어 질 수 밖에 없는건데요. 계속해서 개인만 사고 있다라는게 큰 문제 입니다. 

 코스피 고점에 접근한 이유 두번째

연일 상승하고 급등하던 코스피의 주가 입니다. 11월 중순경에 최저점을 찍고나서 쉬지않고 상승하였습니다. 기술적 분석으로 봤을때 긴 장대양봉을 만들어서 계속해서 상승할것이라는 여지를 주었지만 오늘은 음봉 도지 캔들로 마감하였습니다. 

 

음봉도지캔들이란?

보통 음봉 도지캔들이 발생하였다라는건 추세의 전환을 뜻합니다. 도지캔들 자체가 상승과 하락의 힘의 경계입니다. 오늘은 장초반에 상승하는 맛을 보다가 오후에는 하락하는 쓴맛을 봤을꺼라 생각이 듭니다. 

 

사는힘과 파는힘의 딱 중간이라는 뜻인데요. 거기서 약간 하락으로 마무리 하여 장이 마감이 되었습니다. 계속 상승한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점점 줄어든다고 볼 수 있는거죠. 고점이라 판단이되어 수익을 실현하자 라고 판단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코스피 고점이라 생각하는 이유 세번째

오늘의 등락폭은 정말 컸습니다. 장중최고는 3266, 장중최저는 3096 까지 왔다갔다 했는데요. 거래대금도 상당했습니다. 이에 반면 상한가 종목 4개, 상승종목 166, 하락종목 712개 입니다. 대부분의 주식들이 하락했다는 증거입니다. 

 

지금은 코스피에서도 대형주 말고는 전부 하락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게 지금의 현실을 반영하기도 하는데요. 빈익빈부익부의 격차가 점점 커지는것처럼 앞으로 성장할 회사, 그리고 재무가 튼튼한 회사는 이 위기에 더 큰 주가를 올리고 있고, 그에 반면 미래산업이라 생각되지 않는 기업들은 전부 하락을 면치 못했습니다. 

 

종합주가 지수는 보합이지만 170개의 종목이 상승, 712개의 종목이 하락입니다. 덩치가 큰 회사들이 전부 주가를 올려줬다라는 말인거죠. 이제 삼성전자나 현대차의 주가가 빠지기 시작하면 코스피의 공포가 시작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식시장에 들어오고 있는데요. 지금은 참 중요한 시기이고 조심해야 하는 시기입니다. 특히 이제 주식을 시작하는 사람들이라면 큰금액으로 하나의 종목에 올인하는 식의 투자를 한다면 앞으로 몇년간 주식을 열어보지도 않을 수 있습니다. 

 

그만큼 투자는 신중히, 자료조사 및 차트분석을 통해서 투자의 근거를 마련하여 주식시장에 참여하시는게 좋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지식/경제] - 쿠팡 관련주 나스닥 상장 소식에 강세 관련주 알아보기

 

쿠팡 관련주 나스닥 상장 소식에 강세 관련주 알아보기

쿠팡 관련주 나스닥 상장 소식에 강세 안녕하세요. 연일 뜨거워 지는 주식 시장에 쿠팡이 나스닥에 상장한다는 소식에 관련주를 찾아보았습니다. 쿠팡은 현재 비상장 기업이고, 적자가 심각하

max45jung.tistory.com

[지식/경제] - 주식투자방법 추천 단타 스윙 장기투자 가치투자 알아보기

 

주식투자방법 추천 단타 스윙 장기투자 가치투자 알아보기

주식투자방법 추천 단타 스윙 장기투자 가치투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투자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을 투자하는데 있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이중에서 크게

max45jung.tistory.com

[지식/경제] - 비트코인 시세 5000만원 돌파하나? 지금이라도 매수 해야하나?

 

비트코인 시세 5000만원 돌파하나? 지금이라도 매수 해야하나?

비트코인 시세 5000만원 돌파하나? 지금이라도 매수 해야하나? 안녕하세요. 오늘은 비트코인 시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얼마전까지만 해도 비트코인이 전고점을 돌파하였다고 뉴스

max45ju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