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주식투자방법 추천 단타 스윙 장기투자 가치투자 알아보기

by 아크k 2021. 1. 9.

주식투자방법 추천 단타 스윙 장기투자 가치투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투자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을 투자하는데 있어서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이중에서 크게 보면 단타, 스윙, 장기투자로 볼 수 있어요. 

 

보통 장기투자자는 가치투자자라고 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개미인 일반인들은 장기투자보다는 단타 또는 스윙을 선호하시죠. 

 

우리나라 증시또한 대형주들의 변동성은 크지 않았기 때문에 오래 들고 있어도 크게 이득을 보지 못하였기 때문에 대부분 단타 또는 스윙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요즘같이 많은 사람이 투자를 하다보니 대형주들도 시총 10위에 육박하는 현대모비스도 상한가로 밀어버리는 큰 힘이 생겼는데요. 지금과 같은 시장에서는 어떻게 주식을 투자하는게 좋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개미의 투자형태

먼저 일반적인 개미들의 형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 처음에는 가치투자자를 선호하여 중장기 투자를 선호하게 됩니다. 

 

하지만 옆에서 급등주로 단타를 하는 친구가 "오늘도 5% 수익 실현했어." 라는 말과 그 친구가 "주식 들고 있으면 뭐해 내일되어서 하락하면 어쩌려고" 하는 말에 흔들리게 됩니다.

 

그래서 나도 단타해볼까 하고 한방을 노리기 위해 급등주를 손대기 시작합니다. 

 

어떤업을 하는지도 모르고 영업이익이나 매출액도 모르는 회사에 투자를 하게 되죠. 그러면서 급등을 할때는 금방 수익을 낼 수 있어서 "아 주식 이렇게 하는거구나!" 합니다. 

 

하지만 매도 타이밍을 놓쳐버리면 급등주는 다시 급락을 하게 되고 다시는 회복 할 수 없는 주가가 되죠. 그때부터 자신이 투자한 회사의 정보를 찾기 시작합니다. 

 

이 회사는 무엇을 판매하고, 어떻게 사업을 하면서 호재가 뭐가 있구나 하면서 말이죠. 행복회로를 돌리면서 다시 반등할꺼야 하는 마음으로 추가매수를 시작합니다. 

 

하지만 반등은 하지않고 원치 않게 장기투자자로 다시 전향합니다. 그러면서 몇달이 흘러도 주가가 반등을 하지 않아서 주식을 손절하거나 주식 앱을 지우게 되죠.

 주식투자 그럼 어떻게 해야하나요?

 

 

주식투자는 사실 정답은 없습니다. 급등주를 노려서 단기투자로 수익을 얻는다고 해도 상관이 없고, 장투를 해서 수익을 얻어가도 상관이 없습니다. 정답은 수익만 내면 됩니다. 

 

하지만 수익을 내기가 쉽지가 않죠. 하지만 자신의 포지션만 정확하게 잡으면 조금은 가능성이 있다고 봅니다. 

 

자신은 단기투자가 잘 맞는다 하면 급등주로 단타를 노리시면 되고, 아 아니야 나는 회사일도 바쁘고 빠르게 변동하는 주식은 계속해서 주식을 보기가 힘들다 싶으면 장기투자를 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장기투자를 하실거라면 이왕이면 대형주로 하시는게 좋습니다. 소형주들도 물론 크게 성장하고 좋은 종목들이 많이 있지만, 그렇게 장기 투자를 하시기에는 많은 공부가 뒷바침이 되어야 합니다. 물론 단기투자를 하시는분들도 뉴스의 경중을 따져야 하고 차트해석하는데 많은 시간을 들여야 합니다. 이러한 공부나 노력없이 투자를 성공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단기투자 가치투자 장단점

단기투자 장단점

단기투자의 장점은 바로바로 수익실현을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급등주를 노리기 때문에 크게 수익이 날 수 있죠. 주식은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입니다. 꼭 반대의 경우를 생각해야 합니다. 급등하는 만큼 급락한다는 사실을 말이죠. 그리고 직장인이라면 하루종일 핸드폰을 보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더 어려운 현실입니다. 이럴때는 스탑로스나 트레일링스탑을 이용해서 조금 도움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자세한건 참고해 보세요. 

[지식/경제] - 키움증권 영웅문 스탑로스 자동매도 직장인 MTS 매매법

 

키움증권 영웅문 스탑로스 자동매도 직장인 MTS 매매법

키움증권 영웅문 스탑로스 자동매도 직장인 MTS 매매 안녕하세요. 오늘은 직장인들이 주식시장에서 조금 더 승리할 수 있는 전투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보통 자동 매매라고 부르기도 하고

max45jung.tistory.com

장기투자 가치투자 장단점

장기투자의 장점은 복리의 마법을 볼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으로 상승할 것 같은 회사에 투자를 하였는데 상승률이 100%로 되었다고 가정해볼께요. 그럼 1만원에 산 주식이 2만원이 되었습니다. 이때부터는 1주가가 1% 상승하더라도 자신의 계좌는 2% 상승하게 되죠. 

 

1만원에 산 주식이 현재 2만원이라면 10%만 상승하더라도 2만 2천원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장기투자를 하게 되면 돈이 묶이는게 단점입니다. 물론 상승하고 있다면 상관이 없겠지만, 갑작스럽게 돈을 사용할 일이 있어서 주식계좌를 열어보았는데 -20%라고 한다면 매도하기가 쉽지 않죠. 

 

장기투자를 하게 된다면 없는 돈이라고 생각하고 투자하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단기투자와 장기투자의 중간지점 스윙투자

스윙투자는 장기투자도 단기투자도 아닙니다. 1~2주정도 투자를 하다가 주가가 상승하면 매도를 하는 전략인데요. 저는 스윙투자를 주로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매수하는 주식은 자신이 보기에 상승할것으로 판단이 된다는 전제하에 매수를 할텐데요. 

 

스윙투자는 10%정도 수익이 나면 매도를 하거나 원하는 매도가격이 오면 매도를 하는 방식이죠. 그리고 저의 경우는 손절가격도 정해놓고 투자를 들어가는데요. 대형주로 스윙투자를 하게 되면 조금 아쉽게 매도가 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래도 하루종일 주식창을 열어보고 할 필요는 없더라구요. 

 

2021년에는 많은 돈이 들어와서 역대급 코스피지수가 상승하고 돈이 몰렸는데요. 코스피 시총 1위인 삼성전자를 하루만에 7%를 끌어올리는 모습을 보면서 지금 테마는 대형주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오늘은 주식투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모두 성투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지식/경제] - ESG 관련주 친환경시대 바이든 수혜주?

 

ESG 관련주 친환경시대 바이든 수혜주?

ESG 관련주 친환경시대 바이든 수혜주? 안녕하세요. 오늘은 ESG 관련주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대선이 끝나고 바이든이 당선이 되면서 바이든의 공략이 중요하게 여겨지는데요. 4차산업

max45jung.tistory.com

[지식/경제] -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참여 기업 관련주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참여 기업 관련주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 참여 기업 관련주 안녕하세요. 오늘은 JP모건 헬스케어 참여기업 알아보고 관려주들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JP모건 헬스케어 컨퍼런스는 전세계의 헬스케어 관련 기

max45jung.tistory.com

[지식/경제] -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상장일 및 공모주 관련주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상장일 및 공모주 관련주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상장일 및 공모주 관련주 안녕하세요. 오늘은 SK바이오사이언스 상장일 및 관련주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일 기대가 커지는 공모주 그리고 특급 대어들은 따상이

max45ju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