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SKIET 매도 후기 얻었지만 잃은느낌 (에스케이아이이티 공모주 매도)

by 아크k 2021. 5. 12.

SKIET 매도 후기 얻었지만 잃은느낌 (에스케이아이이티 공모주 매도)

많은 분들이 청약을 했던만큼 많은 관심을 가졌던 종목인 SKIET의 화려한 따상을 보지 못하고 따하 라는 신조어를 만들었는데요. 그만큼 이번 SKIET 공모주에 대한 복기가 절실히 필요한 느낌입니다. 

 

따상을 갈꺼라고 예상을 하여 1주당 168000원의 차익을 가져올 줄 알고 예상을 했지만 현실은 달랐습니다. 주식이라는건 역시 예측과는 다르게 흘러가고 한치앞을 예상하기 힘들다는걸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아쉬운 부분들이 있기에 복기를 해봅니다. 

 

[지식/경제] - LG에너지솔루션 상장일 공모주 주가전망

[지식/주식공부] - 공모주 청약 방법 및 종목 선정 하기

 

 

 SKIET 공모주 상장일 매도 복기

좌 : 장 시작전 동시호가 / 우: 장 시작후 VI 상태

SK아이이테크놀로지가 상장하는 5월 11일에 동시호가는 8시 30분~ 9시 사이에 진행이 됩니다. 동시호가의 거래량과 호가 금액에 따라서 상장하는날의 공모주 가격이 결정이 됩니다. 

 

SKIET의 경우 21만원으로 대부분 수량이 몰렸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큰 오류가 있었는데요. 생각보다 많지 않은 수량이 동시호가에 걸려있었습니다. 더 많은 매수잔량이 있어야 했고, 9시가 되기전에 동시호가를 취소를 할 수 있는 허매수를 고려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따상을 노리는 사람은 동시호가의 물량이 자신이 원하는 만큼 쌓이지 않는다면 장 시작과 동시에 따상 따라잡기를 하지 않기 때문에 물량을 받아줄사람이 없어서 상한가로 올려지 못하고 오히려 하락하게 되는거죠.

 

장 시작 후 VI가 발동되었지만 21만원에 매도물량중 4300주라는 대형 매도 물량이 쌓여있는걸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때 어느정도 예상하고 매도 포지션을 잡았으면 좋았을것 같은데 너무 희망회로를 돌려버린듯 합니다. 

9시5분까지 상승 VI가 발동되었습니다. 매수수량중 눈여겨 볼만한게 16169주를 22만원에 매수 주문이 체결되었습니다. 이걸보고 따상 가겠구나 라고 생각했는데 서버의 오류로 인해 9시 5분까지 222500원인 가격처럼 보여진것이였습니다. 

 

사실은 첫번째 VI가 걸리고 222500원까지 올라간 후 하락을 했지만 서버의 불안정으로 정확한 데이터가 확인이 안된것이 첫번째 매도 실패원인 입니다.

 

그 후 시초가 이탈을 한것을 보고 부랴부랴 일부 매도를 하였습니다.

이번 공모주에서 얻었지만 잃은느낌을 받는이유는 대형IPO이고 코스피 상장이기 때문에 상한가로 올리기 힘들다는걸 알면서도 너무 희망회로를 돌린게 큰 원인인듯 합니다.

 

 

 공모주 상장일날 유의할 점

  1. 동시호가의 가격이 따블인지 확인하기
  2. 동시호가 매수수량이 적당한지 확인하기
  3. 시초가가 형성이 되고 난 후 매수수량 확인하기
  4. 상한가를 이탈하거나, 시초가를 이탈시 매도포지션 잡기
  5. 희망회로 돌리지 않기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