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전쟁과 주식은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by 아크k 2022. 2. 24.

전쟁과 주식은 아무런 상관이 없습니다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주식을 이제 접한지 얼마 안되신 분들도 있을것이고, 오랫동안 시장에 참여하신 분들도 있을꺼라 생각이 듭니다. 주식을 하는데 있어서는 자신의 주식 스타일을 정하는게 가장 중요합니다. 

 

주식시장안에서는 수많은 게임이 존재합니다. 가치투자, 단타, 스윙, 리딩, 중장기, 테마, 수급 등등 말이죠. 하지만 가장 중요한건 자신의 투자 스타일과 원칙대로 한가지 게임만 하면 주식시장에서 이길 수 있다. 입니다. 

 

장기투자를 하기로 마음을 먹었지만, 주위에서 매번 매일 수익을 올린다는 이야기에 귀가 팔랑이고, 테마주에 매수를 하고 나서는 하락하면 장기투자를 하시는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방법입니다. 

 

테마주는 적절하게 이익구간과 손절구간을 정해서 손실을 보더라도 짜를건 짜르고, 올라가더라도 먹을 수 있을만큼만 먹으면서 하는게 테마주 매수 방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테마주를 매수하고 존버는 승리한다면서 테마주에 장기투자하시는 분들은 크게 후회하실수 있습니다.

 

자신이 어떻게 투자스타일을 가져갈지 먼저 정하는게 투자하기전에 정해야할 일입니다.

 

[[나의목차]]

 전쟁과 주식의 상관관계

요즘은 전쟁이슈로 인해 주식시장이 많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주식과 전쟁은 상관없다고 말하냐구요?

 

전쟁으로 인해 기업의 가치가 훼손이 되거나, 기업의 실적 또는 수출 수입에 대한 타격이 있다면 전쟁과 주식이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혀 관련이 없는기업이고,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와 소음이 있어도 회사가 굴러가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그 회사의 주식은 떨어졌어도 가치는 변함이 없습니다.

 

자신이 투자한 회사가 러시아 전쟁과 관련이 되어있다면 손절하는게 맞겠지만, 아무런 관련이 없는데 주가는 하락한다면 더 저렴한 가격에 매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아닐까요?

얼마전에 블로그에도 포스팅했던 기업인데, 앞으로 리오프닝으로 인해 색조화장이 더 크게 성장할것이고, 그 중에서도 립 제품의 대한 소비가 더 이루어 질것이라고 예상을 했습니다. 

 

클리오 주가전망 엔데믹 관련주

클리오 주가전망 엔데믹 관련주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코로나 확진자 숫자가 크게 증가하고는 있지만 바이러스의 힘은 약해져서 더이상 이전만큼 느낌은 나지 않는것 같습니다. 곧 다가

max45jung.tistory.com

운이 좋게도 예상이 맞았는지 주가는 상승을 하였고, 전쟁의 소음에서도 주가의 변동폭은 거의 없습니다. 자신이 투자한 회사의 기업가치가 변하지 않았다면 지속적으로 buy & hold를 해야하고, 기업의 가치가 변했거나, 가치 이상으로 주가가 올랐다고 판단이 된다면 sell 하면 됩니다. 

 투자 대가들의 이야기

투자의 대가들을 구루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말하는 구루들은 한결같은 이야기를 합니다. 남들이 환호 할때는 나가야 할 때이고 남들이 공포에 빠졌을때는 매수 타이밍이라고 말이죠. 그만큼 멘탈 관리를 잘해야 하고 자기가 투자한 기업만 관찰 하면 됩니다. 

당연히 내려가길 바랄것입니다. 

이것 또한 올라가길 바란다면 바보죠.

주식의 기본은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것입니다. 지금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계좌가 파랗게 멍들어 있어도 투자한 목적이 흔들리지 않았다면 싼가격에 매수할 수 있는 기회 입니다. 만약, 타이밍을 맞춰서 매수와 매도를 할 줄 안다면 타이밍 맞춰서 사팔사팔 한다면 더 큰 수익을 올릴 수 있을것입니다. 

하지만 미스터마켓의 타이밍을 맞출수 있다면, 그 사람이 워렌버핏보다 더 큰 부자가 되었겠죠. 

 

 

 

제가 멘탈이 흔들릴때 한번씩 보는 유튜브 입니다. 당장 매도할것도 아니고, 지속적으로 매수할것이라면 오히려 저렴할때 더 기뻐해야 합니다. 

 

위에서 말했던 클리오라는 기업은 많은 수량을 매수하지 못한채 이미 주가가 큰폭으로 상승해버렸습니다. 하락하여 손실을 보고 있는게 더욱 힘들겠지만, 열심히 공부했던 기업에 크게 투자하지 못한상태에서 올라버리는것도 더 매수할 수 없어서 아쉬울 따름입니다.

 

위의 사례처럼 전쟁과 주식은 사실 큰 관련이 없습니다. 종목과 관련되어 있지 않는정보들은 노이즈에 불과 합니다. 저 또한 주린이 이지만, 장기투자하시는 모든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