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주가분석

테이팩스 주가분석 2차전지 친환경 관련주

by 아크k 2022. 2. 24.

테이팩스 주가분석 2차전지 친환경 관련주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2차전지 섹터가 LG에너지솔루션 상장전후로 해서 지속적으로 조정을 받고 있는 상태 입니다. 그 중에서도 조정을 견뎌내고 반등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종목 중 하나인 테이팩스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설명

테이팩스는 한솔케미칼의 연결자회사로 점착 및 접착 테이프 공급사 입니다. 2005년도에 전자소재용 테이프 사업에 진출하였고, 2021년 상반기 기준 관련 사업 매출 비중은 50% 초반 입니다. 

편의점에서 박스테이프를 보다보면 테이팩스를 구경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이런 테이프 만드는 회사의 주가가 이게 맞나 라는 편견을 가지기도 했습니다. (2차전지에 들어가는 테이프를 모를때)

크게 3가지 사업으로 나뉘는데 전자재료 사업부, 유니랩 사업부, 소비재 사업부 입니다. 편의점에서 볼 수 있었던 테이프는 소비재 사업부에서 판매하는 상품입니다. 

테이팩스의 주 사업은 소비재가 아닌 전자재료와 유니랩입니다. 

매출의 비중을 살펴보면 전자재료가 54.7%, 유니랩이 23.9% 소비재 21.4% 입니다. 주요 사업을 견인하는곳은 전자재료 사업부이고 그 중에서도 2차전지용테이프 입니다. 

매출 실적은 전자재료의 OCA, 2차전지테이프의 비중이 크게 늘어난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요 매출처로는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등이 있습니다.

 

추가로 알아봐야 할것은 가동률 증가 현황, 생산능력, 판관비, 수출과 내수, 유니랩의 판매량 등 입니다. 

테이팩스 제무재표 분석

최대 주주는 한솔케미칼로 35.39% 보유하고 있고, 그 다음으로는 국민연금, 우리사주, 그리고 기타 입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올해부터 크게 개선이 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전자제품에 납품하는 tape사업이 주 사업이 되다보니 매출에 크게 변한것으로 보입니다.  

 

배당금의 경우도 2020년도부터 500원으로 시가배당률은 1.3% 밖에 안되지만 배당을 지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다소 아쉬운 부분은 per이 20배가 넘게 주가가 형성이 되어 있습니다. 2차전지의 성장에 대한 기대감은 있지만 현재가격은 8만원 정도로 per이 약 20배로 형성이 되어 있는데, 이게 저렴한 가격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테이팩스 주주 구성

테이팩스의 기획실장 조연주 입니다. 이분을 지켜보는 이유는 지속적으로 주식을 매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테이팩스의 소유주식 변동 신고서를 살펴보면 조연주의 이름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장내매수로 현재까지 총 726주를 보유하고 있고 평단가는 58,000원대 입니다. 그 외에도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도 보유주식수를 더 늘리고 있습니다. 

 테이팩스 주가 기대되는 이유

기대가 되는 사업중 하나는 MLCC용 테이프 입니다. 삼성전기, 삼화콘덴서와 같은 기업에서 반도체의 쌀이라고 불리는 MLCC용 Tape가 사용이 된다면 또 한번의 실적 상승이 이루어 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MLCC는 앞으로도 크게 사용될것이기 때문에 tape사용이 필요하다면 함께 성장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또한 점점 제품들은 codeless로 변화하게 될 것입니다. 전화기에서 핸드폰 그리고 스마트폰으로 진화하였고, 자동차도 내연기관에서 배터리를 사용하는 전자제품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PC의 변화를 살펴보면 대부분 데스크탑을 사용하다가 이제는 노트북과 태블릿의 점유율이 pc보다 많을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미래의 세상에는 기계들이 전부 전자제품으로 바뀔것이고, 유선의 제품들은 무선으로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변화할것입니다. 무선 전자제품이 되기 위해서는 전기를 공급할 수 있는 배터리는 필수적으로 사용이 될 것이고 거기에 따라오는 필수 부품들과 보조재들도 함께 성장할 것입니다. 

 

물론 언제 이런세상이 될지는 앞으로 2~3년일지, 10년후일지는 모른다는거... 하지만 분명 대부분의 제품들은 무선으로 대체가 될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