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한국에서 가치투자 하면 안되는 이유 (feat.카카오페이)

by 아크k 2022. 11. 11.

한국에서 가치투자 하면 안되는 이유 (feat.카카오페이)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주식투자를 해보신분들이라면 많이 들어봤을겁니다. 가치투자라는 방식의 투자방법을요. 미국에서는 대표적으로 워렌버핏이 하는 투자방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에는 워렌버핏만큼 투자성적이 좋거나 그만큼 수익을 내어 엄청난 부를 이룬사람은 아직없습니다. 

 

국내에서는 존리, 강방천, 박영옥 등등이 가치투자의 아이콘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개인투자자들은 오랜시간 주식을 들고있지 못하여 단타를 합니다. 하지만 그게 틀린건 아닙니다. 방식이 다를뿐입니다. 

 

[[나의목차]]

 주식 가격의 변동 원인 - 수급

기본적으로 주식의 가격의 변동하는 원인은 수급입니다. 주식을 매수하려는 사람이 많으면 더 비싼가격에 주식을 살수밖에 없고, 주식을 팔고싶은데 살사람이 없으면 더 싼가격에 매도를 해야합니다. 

 

그러한 원리로 주식의 가격은 변동이 됩니다. 하지만, 가치투자는 기업의 가치를 스스로 평가하고 그 가치보다 현재의 주가가 더 저렴하다면 매수를 하고 나서 기다리는 방식입니다. 가격이 저렴하다고 생각했는데 더 하락하는 이유는 자신이 기업을 잘못평가했다고 생각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기업의 가치와 주가가 동일선상에 위치하는건 찰나에 불과합니다. 항상 저평가가 되거나 고평가가 되는게 주식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부분 가치투자를 지양하고 단타로 넘어가게 됩니다. 수급을 쫓아, 테마를 쫓아서 하루만에 큰 수익을 얻을 수 있으니까요.

 카카오페이 주가

오늘 상한가를 기록한 카카오페이 입니다. 시가총액은 현재 7조 9천억원입니다. 오늘 30%나 상승했으니 어제만 하더라도 시가총액 6조였는데 하루만에 1조8천억원이 올라간셈입니다. 

재무제표를 보면 매년 적자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의 적자폭이 줄어드는 모습도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무거운 종목이 상한가를 갈 수 있는 이유는 수급입니다. 

 

팔려고 하는 사람보다 사려는 사람들이 더 많으니 상한가를 갈 수 있습니다. 오늘 상한가를 간 이유는 CBDC때문인데 어디까지나 기대감입니다. 기대감에 주가는 오르고, 실적에 오히려 떨어지고, 가치평가를 하기도 어려운 기업들이 상한가를 가니 가치투자를 하는 사람이 점점 없어지는것 같습니다. 

하지만 길게보면 사실 카카오페이가 상한가를 가더라도 오른것도 아닙니다. 최고가 248,500원입니다. 현재가격으로도 앞으로 4배는 더 올라야 합니다. 즉, 오늘 상한가를 갔지만 고점대비 -75%입니다. 앞으로도 갈길이 멀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치투자 해야하는 이유

매일매일 상한가 종목은 몇종목씩이나 발생합니다. 사람들은 이렇게 화끈하게 오르는 종목들을 찾아서 매수하면 금방 부자가 될꺼라 생각을 합니다. 어디까지나 상상일뿐이고, 정말 단타를 잘 하는 사람은 극소수입니다. 

 

자신이 그 극소수에 들꺼라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시장에 돈을 반납하고 나서야 알게됩니다. 개인이 시장에서 돈을 벌기 위한 방법은 딱 하나 입니다. 시간에 투자하면 됩니다. 

삼성전자를 꾸준하게 사모으고 투자를 하였다면 지금쯤 배당으로도 충분히 많은 투자수익금을 챙겼을꺼고, 그걸 또 투자했다면 현재도 큰 수익을 누리고 있을것입니다. 

 

좋은기업을 지속해서 매수하고, 매도하지 않는게 가장 좋은 주식입니다. 매도할필요가 없는 주식이 가장 좋은 주식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현손익에만 눈이 멀어서 주식이 조금만 상승하면 매도를 하게 됩니다. 

 

빠르게 부자가 되려고 하기 보다는 노후에 편하게 지낼 수 있다는 생각으로 투자를 한다면 하루하루 변동하는 주가에 기분이 좌우되기보다 기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소수의 단타꾼의 기질이 있다고 판단하기보다는 매일매일 적립식으로 주식을 사모아서 자산을 증식하는게 더 현명한 판단입니다. 

매일매일 상한가 가는 종목만 찾아서 부자가 되려고 생각은 하지만 현실은 반대로 갈수 있습니다. 매일매일 하한가를 가는 종목들도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가치투자 안된다고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 그게 가장 현명한 투자 방법입니다. 시간에 투자하는 현명한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투자] - 내가 투자를 하는 이유 - 65세 은퇴를 꿈꾸며

 

내가 투자를 하는 이유 - 65세 은퇴를 꿈꾸며

내가 투자를 하는 이유 - 65세 은퇴를 꿈꾸며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개인연금을 납입하고 있으신 분들이 생각보다 많지 않은것 같습니다. 노후를 대비해서 미리미리 가입하는게 중요하다

max45jung.tistory.com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