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IRP 퇴직연금 연말정산 세액공제 한도 및 계좌개설 방법

by 아크k 2022. 12. 21.

IRP 퇴직연금 연말정산 세액공제 한도 및 계좌개설 방법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할 때 중요한 세액공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연말정산시에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가 있는데 세액공제에 대한 항목을 더 많이 챙겨야 좋은 재테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인형 퇴직연금 IRP의 경우 세액공제를 받을수도 있고 과세이연의 효과도 볼 수 있어서 절세하는데 상당히 좋은 상품입니다. 

 

그럼 IRP 퇴직연금 세액공제 한도와 계좌개설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IRP 퇴직연금 세액공제 한도 및 혜택

근로소득 5,500만원 이하의 경우는 세액공제율이 16.5% 까지 가능하고 근로소득이 1.2억원 이하인 경우에는 13.2% 세액 공제가 가능합니다. 

 

공제한도는 IRP의 경우 700만원 까지 가능하고 연금저축도 가입되어 있다면 연금저축400만원, IRP300만원 합쳐서 총 700만원까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회사에서 퇴직연금이 DC형으로 선택이 되어 있다면 연금저축한도액은 더 줄어드니 이부분은 유의하셔야 하겠습니다. 

[지식/경제] - 퇴직연금 개인형 IRP, DB, DC 차이점 및 비교

 

퇴직연금 개인형 IRP, DB, DC 차이점 및 비교

퇴직연금 개인형 IRP, DB, DC 차이점 및 비교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 알아볼 주제는 퇴직연금에 대해서 입니다. 보통 개인연금은 어느정도 알아도 퇴직연금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max45jung.tistory.com

 IRP 계좌개설 방법

IRP 계좌개설 방법은 증권사, 은행, 보험회사 등에서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회사마다 수수료 부담이 있기 때문에 수수료를 따져보고 선택하는게 좋습니다. 

 

만 55세에 퇴직연금을 수령하는것이기 때문에 상당히 오랜기간 수수료를 지불하기 때문에 조금의 차이라도 10년, 20년 수수료를 납부하면 수익률에 큰 영향이 됩니다. 

IRP 계좌개설 방법은 비대면으로도 가능합니다. 은행이나 보험 혹은 증권사 앱에서 IRP 항목에서 가입을 할 수 있습니다. IRP에 대해 고민이 된다면 재무상담사를 통해서 전문 상담을 받아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IRP 장점 및 단점

세액공제

1년동안 총 700만원 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공제율은 13.2%~16.5% 까지이며 해당금액을 계산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세액 공제율 1년에 700만원 입금시 공제금액
13.2% 924,000원
16.5%  1,155,000원

또한 IRP 계좌를 통해서 수익이 발생하는 것에 대한 세금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장기투자를 하시거나 배당투자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증권계좌를 이용하는것보다 IRP 계좌를 이용해서 투자를 하는게 더 유리합니다. 

과세이연

배당이나 이자를 받게 되면 15.4%의 소득세가 발생을 하게 되는데 IRP계좌에 예금이나, 배당금을 받게 되면 소득세가 발생하지 않고 100% 받을 수 있게 되어 복리의 효과를 더 누릴 수 있게 됩니다. 

연금 소득세

IRP계좌의 경우 과세이연과 세액공제 혜택이 있지만, 만 55세가 넘어서 수령하게 될 때에 연금 소득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연금 수령시 발생하게 되는 세금이고 5.5%의 소득세가 발생하게 됩니다. 

 

오늘은 IRP 퇴직연금 연말정산 세액공제 한도 및 계좌개설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세제혜택과 과세이연도 좋지만, 중도해지가 불가능하여 만 55세 까지 납입을 해야 하기 떄문에 장기간 납입할 수 있는 금액만큼 납부하는게 가장 좋을것 같습니다.

[투자/개인연금] - 개인연금저축 이전 하기 (보험에서 펀드)

 

개인연금저축 이전 하기 (보험에서 펀드)

개인연금저축 이전 하기 (보험에서 펀드)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개인연금저축 이전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저는 사회초년생일때, 회사에서 개인연금저축보험을 가입하면 연봉의

max45ju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