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IRP, ISA 차이 연말정산 세액공제 한도 중복 가능?

by 아크k 2022. 12. 22.

IRP, ISA 차이 연말정산 세액공제 한도 중복 가능?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연말이 되니까 연말정산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기 바쁩니다. 사실 연초부터 정보를 수집하고 올 한해 연말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도록 미리미리 준비하는게 베스트이긴 하지만, 사람은 발등에 불이 떨어져야 하나봅니다. 

 

12월이 지나가기전에 납입을 하면 되니까 아직 시간이 남아있습니다. 세액공제를 받아서 연말정산 환급금을 더 높이고 싶다면 자세한 정보 확인해 보도록 하세요.

 

그럼 오늘은 IRP와 ISA 차이점과 세액공제 중복 혜택이 가능한지 그리고 공제율은 또 얼마인지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IRP 

IRP는 연금저축의 한 종류입니다. 퇴직을 하게 되면 퇴직금을 받을 수 있는 통장이지만, 미리 개설을 할 수 있고 예적금 뿐만 아니라 ETF나 리츠와 같은 투자상품으로 계좌를 꾸릴수도 있습니다. 

 

절세혜택이 있지만, 만 55세 이전에 해지를 하게 되면 세제혜택을 받은거를 모두 반환해야 하니 이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퇴직연금에 대해 궁금하시다면 지난글을 참고해 주세요.

[지식/경제] - 퇴직연금 개인형 IRP, DB, DC 차이점 및 비교

 

퇴직연금 개인형 IRP, DB, DC 차이점 및 비교

퇴직연금 개인형 IRP, DB, DC 차이점 및 비교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 알아볼 주제는 퇴직연금에 대해서 입니다. 보통 개인연금은 어느정도 알아도 퇴직연금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max45jung.tistory.com

 

IRP 세액공제 금액 및 공제율

최대 700만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고 세액공제율은 13.5%~16.5%로 945,000~1,155,000원 입니다. 세액공제율은 년간 소득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자세한 정보는 세액공제를 참고해 주세요. 

[지식/경제] - IRP 퇴직연금 연말정산 세액공제 한도 및 계좌개설 방법

 

IRP 퇴직연금 연말정산 세액공제 한도 및 계좌개설 방법

IRP 퇴직연금 연말정산 세액공제 한도 및 계좌개설 방법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할 때 중요한 세액공제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연말정산시에는 소득공제와 세액공제

max45jung.tistory.com

또한 여기서 발생하는 이자소득세 15.4%는 납부하지않고 나중에 만 55세 이후 연금을 수령할 때 연금소득세 5.5%만 납부하면 됩니다.

 ISA

1년 납입 한도 : 2000만원(최대 5년, 1억원까지 납부 가능)

의무가입기간 : 3년

혜택 : 계좌에서 발생한 수익중 200만원까지는 비과세(15.4% 이자소득세 혹은 배당소득세 비과세)

ISA계좌를 잘 활용 하려면 ISA계좌는 최대 5년까지만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5년이 지난뒤 해지를 하기보다는 ISA계좌에 있는 돈을 irp로 이전을 하게 되면 전체 이체 금액의 10% 혹은 최대 300만원까지 세금이 공제가 됩니다. 

 

해당 부분은 연금상품 공제와 중복이 가능합니다.

ISA 세액공제 금액 및 세액공제율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isa계좌의 금액을 irp로 이전할때만 가능합니다. ISA는 연금계좌가 아니기 때문에 세액공제 항목은 없고, 수익금 200만원에 대한 비과세 혜택만 있습니다.

IRP로 이전시 세액공제 금액은 최대 300만원이고, 세액공제율은 13.5%~15.5%로 40만5천원~46만5천원 입니다.

세액공제 중복 가능부분

IRP 700만원 + ISA계좌 IRP로 이전시 300만원 = 총 1000만원 세액공제 가능

1년간 소득이 5,500만원 이하일 때 세액공제 금액 : 155만원

1년간 소득이 5,500만원 이상일 때 세액공제 금액 : 135만원

자세한 정보는 국세청 홈텍스나 세무상담을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정리

현재 IRP계좌를 가지고 있다면 1년간 700만원 한도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게 됩니다. ISA계좌도 보유하고 있다면 ISA는 별도의 세액공제는 없고 1년 200만원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ISA계좌 만기시에 IRP로 금액을 이전하게 되면 최대 300만원의 세액공제를 추가로 받을 수 있게 되어 총 1000만원까지 ISA와 IRP로 세액공제를 받아 135만원~155만원 정도를 절약할 수 있게 되는것입니다. 

[지식/경제] - ISA 계좌 단점 장점 비과세 출금 건보료 폭탄 총정리

 

ISA 계좌 단점 장점 비과세 출금 건보료 폭탄 총정리

ISA 계좌 단점 장점 비과세 출금 건보료 폭탄 총정리 ISA 계좌란 ? Individual Saving Account, 개인종합자산관리 계좌 입니다. ISA 계좌는 연간 2000만원 한도로 예적금과 펀드 파생상품 등 다양한 금융상품

max45ju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