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제출 서류 -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방법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인터넷으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받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을 하고 신청서류들을 제출할 때 가족관계증명서도 함께 제출을 해야지 부양가족 인적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센터에서 발급을 받을 수 있겠지만 시간도 걸리고 비용도 발생하기 때문에 컴퓨터로 간편하게 발급 받고 첨부파일로 제출하거나 프린트 인쇄하여 제출하면 되니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족관계증명서 발급은 인터넷 대법원 사이트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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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방법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통해서 발급을 받을 수 있고 24시간 가능합니다.
왼쪽 상단에 있는 가족관계증명서를 눌러주시면 기본적인 개인정보를 입력하고 간편인증을 통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본정보는 성명, 주민번호, 추가정보 그리고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또는 간편인증으로 본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간편하게 할 수 있어서 전화번호만 입력하면 본인인증을 할 수 있어서 편리해진 것 같습니다.
PDF로 출력 또는 인쇄하기
본인확인을 마치고 로그인을 하였다면 가족관계등록부 열람/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1. 발급 대상자를 선택
2. 증명서 종류를 선택
- 가족관계증명서
- 기본증명서
- 혼인관계증명서
- 입양관계증명서
- 친양자입양관계증명서
3. 일반, 상세, 특정 중 선택
- 일반 : 생존한 가족에 대해서만 출력
- 상세 : 사망한 가족포함하여 출력
- 특정 : 원하는 내용만 특정하여 출력
4. 주민번호등록 공개 여부 확인
5. 수령방법 확인
- 직접인쇄 - pdf 또는 프린터 출력
- 전자문서지갑
- 화면 열람
6. 신청사유 - 연말정산 또는 국내 기관 제출
전자문서지갑이라는게 새로 생긴것 같은데 별도로 확인해보지는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PDF로 발급을 받은 후 파일첨부하는게 간단하다고 판단이 들어서 직접 인쇄를 통해서 진행하는게 좋은것 같습니다.
오늘은 연말정산 제출 서류 중 하나인 가족관계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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