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초기이유식 시작시기 및 주의사항

by 아크k 2020. 3. 12.

초기이유식 시작시기 및 주의사항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유식은 언제부터 시작하면 되는지 그리고 이유식 주의사항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아마 이제 100일이 지난 아기들이 있는 가정에서 찾아보실것 같은데요. 초기 이유식은 보통 시작하는 시기가 4~6개월 입니다. 보통 애기들은 모유와 분유만 먹고 있어서 액체가 아닌 물질이 입에 들어오면 본능적으로 뱉어 버린다고 해요. 그래서 숟가락을 넣어줬을때 뱉어내지 않는다면 이유식을 해도 된다는 신호로 받아 들일 수 있을것 같은데요. 아이 입에다가 숟가락을 넣어줬을때 혀로 밀어낸다면 아직 준비가 안된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이유식을 시작하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4개월차에 꼭 시작은 안해도 되고 4~6개월 사이에 시작을 하니까 늦었다고 조급해 할 필요도 없어요.

[요리] - 초기이유식 1단계 만들기 감자미음

[요리] - 초기 이유식 만들기 1단계 고구마미음

[요리] - 초기 이유식 만들기 애호박미음 1단계

초기이유식 어떤걸로?

초기이유식은 어떤걸로 시작하는지 궁금하실텐데요. 아이에게는 인생에서 처음으로 우유와 분유가 아닌 물질을 먹어보는 시기에요. 그래서 처음부터 덩어리 음식을 먹을 수는 없는데요. 소화기관에도 문제가 있고, 아직 치아도 형성되지 않아서 씹을수도 없고, 알레르기가 발생할 수도 있어서 미음부터 시작하는데요. 그중에서도 쌀은 알레르기 발생률이 낮고 소화가 잘 되는 재료에요. 그래서 첫 미음은 쌀미음 으로 시작해주시면 되요. 맛과 향이 자극적이지도 않고 나중에 다른 재료와 혼합하기에도 좋아요. 처음에는 물처럼 묽게 하다가 점점 점성이 있게 만들어 주시면 되는데요. 처음에 어느정도 농도가 진하면 아이가 넘기기 힘들어 할 수 있어요. 물같이 묽게 만들어 주세요.

 

 

초기 이유식 시작시기

신생아 초기이유식 시작시기는 4개월~6개월이고, 아이에게 숟가락을 넣어줬는데 혀로 밀어내지 않을때 시작하시면 되고, 그리고 태어난 체중에서 두배에 가까워졌을때 시작하는게 바람직해요. 이유식을 하는 이유는 아이에게 알레르기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그리고 이제 사람들의 식사처럼 하게되어서 우리몸의 영양소를 채워가는 시기에요.  

소금이나 설탕은 사용하지 마세요

혹여나 맛이 없을까봐 소금이나 설탕으로 간을 한다는 생각을 한다면 큰 오산이에요. 초기이유식 시작시기에는 간을 하지않고 재료의 맛으로만 느낄수 있게 해줘야 해요. 그리고 간을 하게 되면 아이의 신장에도 무리를 줄 수 있고, 더불어서 조금만 간을 하더라도 처음 먹는 식사이기 때문에 앞으로 간을 세게 찾게될 수 있어요. 

시기별 이유식 신생아 물도 마셔요

아이가 이유식을 시작했다면 이제 소량의 물도 마시기 시작합니다. 이제껏 아이가 먹은거라고는 분유나 모유밖에 없는데요. 도대체 물을 안먹고 사람이 살 수 있나 라는 생각을 하곤 했었는데요. 아기는 우리와 조금 다른것 같아요. 처음 태어나서부터 생후 4개월 정도까지 이유식을 하기전에는 물을 안마셔도 되는데요. 이제 입속에 음식물들이 남아 있을 수 있으니 끓여서 식힌 물이나 아이 보리차를 타서 한 숟가락 정도만 주셔도 입안의 이물질들이 같이 넘어갈 수 있어요.

 

 

초기 (4~6개월)

쌀미음으로 시작을해서 찹쌀미음 그리고 다음부터 부재료를 하나씩 섞어서 만들어 주시면 되요. 감자미음, 애호박미음, 고구마미음, 브로컬리미음과 같은 새로운 맛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시고 이유식은 1일 1회만 해주시면 됩니다. 

중기 (7~9개월)

이제는 부재료를 고기와 같은 걸로 늘려주셔도 되요. 소고기 미음까지 하셨다면 소고기브로콜리미음 소고기양배추미음 소고기애호박미음 소고기오이미음 소고기청경채미음 소고기단호박미음 처럼 고기로 영양분을 채워주시는게 좋아요. 그리고 이유식의 횟수도 1일 2회로 늘려서 맛에 익숙하게 해주세요.

후기 (10~12개월)

이제는 제법 식사같은걸 먹게 되는데요. 제법 덩어리도 크고 이제 미음이라기 보다는 죽에 가까워서 입자가 보이고 성인의 식사와 비슷하게 되요. 이때부터는 1일 3회로 늘려주시구요. 후기들을 읽어보면 초기와 중기는 만들어서 먹여도 후기부터는 힘들어서 사먹이는 경우가 늘어나는것 같아요. 

마침

이유식을 끝내면 이제 성인과 같이 식사를 하게 되는데요. 아침 점심 저녁 3회를 식사를 하고 간식은 하루에 1~2회 정도로 보충해주시면 되요.

오늘은 이렇게 초기이유식 시작시기와 이유식 주의사항을 알아봤는데요. 아이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맛있는 이유식 만들어서 먹여보도록 해요. 초기는 어렵지 않으니 함께 만들어 보세요.만드시는게 힘들다면 배달 이유식도 하나의 방법이니 참고해 보시길 바래요!

 

 

이유식 배달 소유진 이유식 베베쿡 추천인 할인 daisy206 입력!

이유식 배달 소유진 이유식 베베쿡 추천인 할인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유식 배달을 알아보도록 할께요. 먼저 베베쿡 추천인 할인을 알아보고 오신분들도 있을것 같아서 추천인 아이디 공유부터

max45jung.tistory.com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