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주식 호가창 보는법

by 아크k 2020. 11. 18.

주식 호가창 보는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주식 호가창 보는법을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요즘은 동학개미운동으로 많은 분들이 주식 투자를 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무턱대고 주식을 사고 팔아보셨다면 손실이 이만저만이 아니라는걸 느끼셨을꺼에요. 

 

사실 주식을 주문하기 위해서 호가창 정도는 볼 줄 알아야 현재 가격이 얼마고, 거래량이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체결강도가 강한지, 인기가 있는 종목 즉 많은 사람들이 사고 파는 종목인지 확인하고 거래하시는게 좋기 때문에 주식 호가창 보는법을 조금이라도 알고 거래하시는게 좋아요. 

 

 호가의 정의 및 용어정리

 

 

먼저 호가의 정의에 대해서 알고 가보겠습니다. 

호가란? 

시장에서 매매거래를 하기 위해서 매도 또는 매수의 의사표시 입니다. 즉, 매도나 매수에 대한 원하는 가격이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부동산에서는 호가라는건 부르는 가격으로 보통 이야기 합니다. 현재 자신의 아파트가 3억원의 시세지만 호가는 3억 5천에 물건을 내놨다고 표현을 하죠. 하지만 주식에서 호가는 거래가격이라고 이야기 하기도 합니다. 

 

부동산과는 다르게 주식시장은 빠르게 체결이 되기 때문에 매수한 가격 또는 매도한 가격을 호가라고 칭하기도 합니다. 또는 매수 매도 주문가격을 호가라고 부르면서 혼용하기도 합니다. 

 주식 호가창 보는법 용어 정리

먼저 호가창을 보기 위해서는 사용하시는 증권 어플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키움증권 영웅문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원하는 종목을 누르시고 호가 버튼을 누르시면 호가창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에 보이는 곳은 종목명, 종목코드, 그리고 현재가격, 전일 종가 기준 상승률을 나타내는 곳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호가창에서 중요하게 봐야할 부분 중 하나는 전일거래량, 거래량 부분입니다. 거래량이 많다는거는 그만큼 사람들이 관심을 많이 가진다는거고 사람들이 많이 매수하고 매도한다는건 이슈가 있다는 뜻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꼭 다 상승한다는건 아닙니다. 급락을 하는 종목들도 거래량이 많이 터지게 되는데요. 그 이유는 악재가 발생하여 많은 매도 물량이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거래량이 전일 거래량보다 많아질 수 있는거죠. 

 

하지만 상승하는 종목인데 거래량도 전일보다 많다면, 아직 뉴스에 나오지 않은 호재가 있다는 뜻으로 볼 수 있겠죠. 

  • 전일거래량 : 하루전 또는 영업일 하루전 거래량을 말합니다.
  • 거래량 : 당일 거래량을 말합니다.
  • 기준가 : 전일 종가는 기준가격이 됩니다. 
  • 시가 : 당일 시작하는 가격입니다. 혹은 시초가라고도 부릅니다. 
  • 고가 : 당일 주가가 가장 높은 가격을 뜻합니다.
  • 저가 : 당일 주가가 가장 낮은 가격을 뜻합니다.
  • 상한가 : 기준가 기준으로 당일 상승할 수 있는 최대폭, 최대가격을 말합니다.
  • 하한가 : 기준가 기준으로 당일 하락할 수 있는 최대폭, 최저가격을 말합니다. 

 

 주식 호가창 보는법 매수호가 매도호가

주식 호가창을 보시면 위쪽은 파란색 아래쪽은 빨강색으로 보여질거에요. 위에는 파란색 부분은 매도호가 입니다. 가운데 부분은 매도호가, 왼쪽의 숫자는 매도잔량입니다. 매도를 하려고 쌓여있는 수량입니다. 

매수호가 기준으로 다시 설명을 드릴께요. 검은색은 현재 거래되는 가격이고, 그 아래는 매수가격, 오른쪽에 수량은 매수잔량입니다. 오른쪽에는 체결된 가격과 체결된 수량을 나타냅니다. 왼쪽에 체결가격과 체결수량은 실시간으로 매수와 매도가 왔다갔다 하는데요. 

 

실시간 체결량에서 파란색 숫자는 매도한 수량이고, 빨간색 숫자는 매수한 숫자를 표현합니다. 실시간 체결량을 보고 있으면 얼마나 많은 돈들이 오고가는지 눈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매수호가 : 주식을 사기 위한 가격
  • 매도호가 : 주식을 팔기 위한 가격
  • 매수잔량 : 주식을 사기 위한 수량
  • 매도잔량 : 주식을 팔기 위한 수량

 

 

그리고 마지막으로 중요하게 볼 부분은 바로 체결강도 입니다. 체결강도는 산출식이 따로 있습니다. 

체결강도 = (매수 주문 체결량 / 매도 주문 체결량) * 100

쉽게 말해서 매도 주문 체결량 대비 매수 주문 체결량의 비율인데요. 체결 강도가 100보다 높다면 매수가 우세하고 체결 강도가 100 이하라고 한다면 매도가 많다는 뜻이 되겠죠. 

 

그럼 여기서 체결 강도가 100 이상인 종목은 매수하려는 사람들이 많다는 뜻인데 그럼 상승한다는 뜻이겠죠. 반대로 100이하는 하락하는 종목이라고 생각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체결 강도만 가지고 상승과 하락을 맞출 수 없습니다. 체결강도가 130이라고 하더라도 최고점을 찍고서 매도물량이 점점 쌓이기 시작할 수 있어서 하락하는 종목도 많이 있습니다. 

 

어디까지나 호가창도 차트를 보는 보조지표처럼 이용하시면 되는데요. 주식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라면 기본적으로 이런게 있구나 하고 보시고 매수와 매도를 반대로 하는일은 없길 바랍니다. 

[지식/경제] - 콜드체인 관련주 미국 모더나 화이자 백신 운반 초저온 냉동고 (녹십자랩셀 대한과학 태경케미컬 GST 오텍)

 

콜드체인 관련주 미국 모더나 화이자 백신 운반 초저온 냉동고 (녹십자랩셀 대한과학 태경케미

콜드체인 관련주 미국 모더나 화이자 백신 운반 초저온 냉동고 (녹십자랩셀 대한과학 태경케미컬 GST 오텍) 안녕하세요. 오늘은 콜드체인 관련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연일 이어서 백신 개발에

max45jung.tistory.com

[지식/경제] - 컨택트 관련주 언택트 지고 컨택트 뜰까 (위드 코로나 시대)

 

컨택트 관련주 언택트 지고 컨택트 뜰까 (위드 코로나 시대)

컨택트 관련주 언택트 지고 컨택트 뜰까 (위드 코로나 시대) 안녕하세요. 오늘은 컨택트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포스트 코로나로 인해서 우리의 실생활에 밀접했던 항공, 조선, 여

max45jung.tistory.com

[지식/경제] - 장후시간외거래 방법

 

장후시간외거래 방법

장후시간외거래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장후 시간외 거래 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보통 주식은 9시~3시30분 까지 거래가 된다고 생각을 하시지만 이건 정규시장 시간 입니다. 정규 시간 외

max45jung.tistory.com

[지식/경제] - 한국투자증권 비대면계좌개설 하고 카카오게임즈 공모주 청약 하자

 

한국투자증권 비대면계좌개설 하고 카카오게임즈 공모주 청약 하자

안녕하세요. 요즘에는 IPO 대어를 잡는게 인기입니다. 지난번 sk바이오팜처럼 투자의 매력이 있는 종목들이라면 공모주 청약을 노려볼만 한데요. 하반기에 남아있는 종목은 두개가 있어요. 카카

max45jung.tistory.com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