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공모주 균등배분 공모주 제도 개편 개선안 사항 안내

by 아크k 2020. 11. 18.

공모주 균등배분 공모주 제도 개편 개선안 사항 안내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모주 개편 소식을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공모주는 현재까지 증거금을 많이 납입한 사람에게 더 많은 주수를 배정하는 방식이였는데요. 앞으로는 공모주 균등배분 방식으로 개편 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동학개미들에게 조금 더 많은 주식 수를 배정받을 수 있게 되는건데요. 경쟁률이 아무리 치열하다고 하더라도 일정금액 이상의 공모주 참여자들에게는 5주씩은 배정한다고 하니 공모주로 재테크를 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조금이나마 희소식이 되지 않을까 싶네요. 

 

그럼 기업공개 (IPO) 일반청약 공모주 현행과 앞으로 바뀔 일반청약 공모주 제도 개편 내용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할께요. 

 

 

 기업공개 (IPO) 일반청약 공모주 현행

 

빅히트 공모주 청약 상장일 및 청약방법

빅히트 공모주 청약 상장일 및 청약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상장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전에도 공모주에 관해서 몇번의 포스팅을 했었는데요. 지난번에 알

max45jung.tistory.com

이전에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해놓은 글이 있으니 한번 참고해 보시면 공모주를 하실때 어떻게 해야하는지, 그리고 경쟁률이 얼마나 치열한지 확인하실 수 있을꺼에요.

 

공모주는 지금까지 일반청약 공모주는 현금을 많이 보유한 사람이 더 많은 수량을 가져가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보면 자본주의 시장에서 돈많은 사람이 더 많은 수량을 받아가는게 맞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1억원을 넣어도 고작 2주밖에 못받는 상황이 일어나다보니 제도의 문제점이 지적이 된 듯 합니다. 그리고 동학 개미들이 많이 참여하여서 그런지 요즘 대부분의 청약경쟁률은 1000:1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더 많은 금액을 증여금으로 투자를 해야지 주식을 배정 받을 수 있거든요.

티엔엘 청약 경쟁률 / 출처 : irgo

가장 최근에 공모주 청약이 이루어 졌던 종목을 살펴보면 티앤엘 이라는 회사 입니다. 고기능성 의료용 소재 전문 기업으로 일바투자자 대상 공모 청약을 했는데 경쟁률이 1109:1 이였습니다. 공모가는 36000원이구요. 

 

이처럼 공모주에 대한 기대가 점점 올라가고 많은분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히도 일반청약을 할 수 있는 기회와 그리고 배정물량에 대한 개편안 소식이 들려왔는데요. 공모주 균등배분으로 이제 앞으로 어떻게 물량이 배정되는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업공개 (IPO) 일반청약 공모주 개편 개선안

출처 : 금융위원회

일반청약을 하는 동학개미들에게도 공모주를 보다 균등하게 배정받을 수 있도록 개선방안을 마련하였는데요. 일반 청약자 배정물량 중 절반 이상은 균등 방식으로 도입이 됩니다. 나머지 절반의 수량은 현행 청약 증거금 기준으로 비례 방식으로 배정된다고 합니다.

 

최소 청약증거금 이상을 납입한 모든 청약자에 대해서 동등한 기회를 부여하니 꼭 최소금액만큼은 투자를 해야할 듯 합니다.

 

공모주 일반 (개인) 청약자들에게 배정하는 물량이 현행 20%에서 25~30% 로 확대한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지금보다는 경쟁률이 조금은 줄어들 수 있겠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지금 복수 주관사가 있는 공모주 청약일때 현재는 여러 증권사에 청약이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중복 청약이 금지 됩니다. 

 

공모주 균등배분 관련 내용에 대한 시행은 2021년 상반기 중 시행예정이라고 하니 앞으로 공모주 청약이 증거금을 많이 납입하면 많이 가져가는 시대는 곧 끝날 듯 하네요. 

 

 

공모주 청약일정을 상세히 알아보시고 투자를 하시려고 생각하고 계시다면 미리 청약일정을 파악하셔서 자신이 원하는 종목의 상장일과 청약일을 체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꾸준히 청약일정을 보시고 상장했을 때 상장가격이 얼마나 되는지 늘 확인하신다면 공모주를 청약했을때의 성공률을 따져보실 수 있을것 같네요.

 

공모주 청약일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주식을 하다보면 기업의 실적을 확인해보고 재무상태표, 손익계산서, 현금 유동 자산의 흐름등을 파악하셔야지 현재 기업의 가치가 저평가가 되었는지 혹은 고평가가 되었는지 확

max45jung.tistory.com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