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 스탑로스 설정 방법 시세포착 이용하여 주식 손절 이익 설정 하기
주식을 하다보면 자신의 생각대로 매수나 매도가 잘 안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럴때 도움을 받는게 바로 스탑로스 기능입니다.
보통 주식앱에서 스탑로스(Stoploss) 또는 로스컷 (loss cut) 이라고 많이 이야기 합니다.
스탑로스(stop loss), 로스컷(loss cut)
- 주식이 손실이 나더라도 더이상 손실을 보지 않기위해 멈추는 것
손해를 보더라도 더 큰 추가 하락에 따른 큰 손실을 피하기 위해서 많이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특히나 대세 하락장일 경우 손절매를 짧게 잡으면서 로스컷을 걸어두면 큰 하락을 면할 수 있는 방법이죠.
특히나 단타의 경우는 주가가 눈앞에서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멍하니 보고 있다보면 이득이였던 구간에서 더 오를것 같아서 매도하지 못하고 손실로 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손실도 다시 회복하겠지 하면서 손절매를 하지 못하는 분들에게 특히나 강추 드립니다.
좀 더 쉽게 이야기 하자면 예약 매도, 혹은 자동 매매, 자동 매도 방법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이 로스컷 기능을 이용해서 내가 원하는 가격에 매도를 하고, 원하는 가격에 손실제한을 걸어두는 기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나무 스탑로스 설정하기
NH나무증권 앱을 실행하셨으면 메뉴를 들어가 주세요. 메뉴에서 국내주식을 눌러주시구요.
국내주식에서 국내주식 예약주문이 아닌 시세포착주문을 눌러주셔야 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이 자신이 현재 들고있는 종목들이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윗 부분에는 매도감시, 매수감시, 신규편입, 주문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오늘 알아본건 매도편입 입니다.
오늘은 예시로 LG유플러스 종목으로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보유하고 있는 주식수량 그리고 평균단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현재가를 누르는게 아니라 신규등록을 눌러주세요.
그럼 해당 종목의 잔고현황이 나오고 아래쪽에는 가격기준, 거래량기준, trailing 기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 가격기준으로 많이 사용하고 그 다음으로는 트레일링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오늘은 가격기준에 대해서만 설명하도록 하고 다음에 트레일링스탑에 대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트레일링이 궁금하시다면 이전에 포스팅했던 키움증권 영웅문 트레일링 스탑을 참조하시면 됩니다.
나무 스탑로스 설정하기 위해서 가격기준을 눌러주셨다면 이제 이익실현 버튼을 눌러주세요. 이걸로 자동매도를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원하는 매도 가격을 설정 하는거죠.
예시로 매수평단가는 12210원 이고, 매도가는 13000원으로 설정을 하니 평균단가 대비 6.4%라고 표시가 되네요.
그리고 아래쪽에 있는 손실제한을 눌러서 목표가를 10000원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잔고평단가 대비 -18% 입니다. 목표가까지 전부 설정하셨다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이제 가격은 설정하였으니 주문방법과 수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주문방법은 보통가 또는 시장가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 보통가 : 가격을 정하여 주문하는 일반적인 거래형태
- 시장가 : 원하는 수량을 즉시 매도할때 사용함. 시장가로 선택시 자신의 목표가와 다른 가격에 매도가 될 수 있음
주문수량은 자신이 가진 수량을 전부다 할 수도 있고 분할로 일부만 수량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설정기간 날짜를 정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보통 30일을 설정을 하는데요. 설정일이 만기가 되면 설정이 풀리기 때문에 최대한 길게 하시는게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현재 설정된 나무 스탑로스 확인이 가능합니다. 제가 해놓은 상태를 요약해보면
- 종목 : LG유플러스
- 수량 : 100/100
- 평균단가 : 12210
- 이익실현 : 13000
- 손실제한 : 10000
- 기간 : 30일
이익실현이나 손실제한 중 먼저 도달하는것으로 매도가 됩니다.
나무 스탑로스 설정 하는 방법 간단하게 요약해 볼께요.
- 국내주식-시세포착주문-종목선택-신규등록-가격기준-이익실현 체크-목표가 설정-손실제한 체크-손절가 설정-주문수량 선택-설정기간 최대로 선택-저장
주식 스탑로스 장단점
주식 스탑로스에도 장단점이 있습니다. 장점부터 설명을 드릴께요.
스탑로스 장점 (나무 시세포착)
항상 주식앱을 열어보지 않아도 된다.
일을 하다가 주식앱을 열어봤더니 고점을 찍고 내려와서 내 평단과 같을때 시세포착을 이용해서 매도가 되었다.
급락하는 시장에서 손절매 가격을 짧게 잡아두었더니 손실폭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내가 원하는 가격에 매도할 수 있다. (흔들리는 가격을 보며 뇌동매매를 줄일 수 있음)
스탑로스 단점 (나무 시세포착)
오늘 상한가 도달한 종목인데 나는 시세포착을 이용해서 조금밖에 수익을 건지지 못함
고점이 아닌 저점을 길게 내렸다가 다시 주가를 올렸을때 내가 설정한 스탑로스 가격에 매도가 되고 주가는 다시 회복할 수 있다.
주식 스탑로스를 이용하는게 장단점은 있지만 단점을 보안하기 위해서 트레일링 스탑을 사용할수도 있고, 아니면 주식 수량을 50%만 매도하는 식으로 수량으로 단점을 보안할수 있습니다.
증권사 앱에따라 명칭이 조금씩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스탑로스, 로스컷, 시세포착 등으로 이야기를 하니 자신의 증권앱에 따라 설정하시면 됩니다.
매도 뿐만 아니라 매수도 시세포착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글 참고해 주세요.
오늘은 나무 스탑로스 이용하여 손절매 또는 이익 설정 하는 방법 알아보았는데요. 다음에는 예약매수 트레일링 스탑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 성투하세요!
함께보면 좋은 글
[지식/경제] - 공모주 청약 매도 후기 (Feat. 카카오게임즈, 빅히트)
[지식/경제] - 주식투자방법 추천 단타 스윙 장기투자 가치투자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