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주식공부

KG이니시스 주가 분석 - 물린종목 돌아보기

by 아크k 2022. 6. 23.

KG이니시스 주가 분석 - 물린종목 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KG이니시스 투자 아이디어 점검 및 분기 보고서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초부터 동행투자를 하기로 결정한 종목 중 하나인 KG이니시스의 현재 상황은 어떤지 그리고 앞으로 어떤 기대가 있는지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KG이니시스 2022년 1분기 실적

KG이니시스의 1분기 실적을 보면 매출액은 소폭 상승하였지만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이 감소하였습니다. 

  22년 1분기 성장률
(전분기대비)
21년4분기 성장률
(전년동기대비)
21년 1분기
매출액 2,589억 -4.04% 2,698억 7.07% 2,418억
영업이익 245억 -7.18% 264억 -5.65% 260억
영업이익률 9.46%   9.78%   10.75%
당기순이익 160억   -58억   204억
상장주식수 27,904,434   27,904,434   27,904,434
현재 주가 13,350   18,250   19,800
시가총액 3,711억   5,092억   5,525억
PER 9.07배   11.2배   12.2배

매출액의 경우 YoY 는 성장했지만, QoQ는 하락하였습니다. 동분기대비의 경우는 여행의 수요가 점점 늘어서 매출액이 늘어나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2분기를 예상하자면 YoY, QoQ 모두 증가할것으로 예상이 되고, 당기순이익은 투자하고 있는 메타핀, KG이니시스 Japan, 쌍용차 등으로 인해 감소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KG이니시스 이슈 사항

 

KG이니시스는 신사업으로 메타핀 컴퍼니를 자회사로 설립하여, 스테이블코인과 코인거래소의 역활을 할 수 있는 기업을 설립하려고 추진중입니다. 비슷한 기업의 예로는 다날이 있고, 다날에서 발행한 페이코인이 롤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식/정보] - 페이코인 무료 받기 방법 (페이코인 리워드코드 : 9VFYC8Y)

 

페이코인 무료 받기 방법 (페이코인 리워드코드 : 9VFYC8Y)

페이코인 무료 받기 방법 (페이코인 리워드코드 : 9VFYC8Y) 요즘들어서 비트코인의 강세가 계속 이어지고 있고, 비트코인이나 다른 가상화폐로 결제가 가능한 시스템이 점점 도입되고 있습니다.

max45jung.tistory.com

 

 

현재 비트코인의 가격은 최고점대비 50% 이상 하락한 상태이고, 코인의 대한 기대감도 많이 상실한 상태입니다. KG이니시스의 신사업은 조금 빠르게 진행하였다면 주가에 긍정적 영향이 있었을테지만 현상태에서 코인사업은 오히려 리스크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하나의 이슈는 쌍용차 이슈 입니다. KG그룹이 쌍용차 인수가 멀지 않았습니다. 쌍용차 인수소식으로 KG그룹의 주가는 급등락을 하였고, 쌍용차테마로 인해 수급이 많이 꼬인상태 입니다. 

 

KG그룹에서 쌍용차를 인수할 경우 어느기업에서 인수금을 지불할지는 모르겠지만, 예상되는 기업으로는 KG스틸, KG ETS로 보이긴 하지만 KG이니시스도 참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은 열어둬야 합니다. 

 KG이니시스 투자 아이디어 점검

처음 투자했을때의 이니시스는 PER10배를 받고 있었고, 자회사 메타핀 설립을 통한 코인발행으로 밸류가 상승할것으로 예상했고, 또한 코로나 종식의 가능성을 통해 여행에 대한 결제 수요가 높아져서 매출액 증가를 예상 했습니다. 그리고 리스크로 생각했던건 대주주 리스크 입니다. 

 

대주주 리스크라는 것은 KG그룹의 무분별한 M&A를 통한 사업확장 입니다. 결국 그게 터지고야 말았습니다. 

 

그리고 현재의 상황은 오히려 코인사업으로 인한 밸류 감소, 엔저로 인한 KG이니시스재팬 밸류 감소, 쌍용차 이슈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행업 결제 증가는 유효한 상태이지만 배달 수요 급감으로 인해 또 아쉬운 상태입니다. 

 

다날의 페이코인의 발행으로 인해 다날은 PER 30배를 받았고, 동종업계인 NHN한국사이버결제의 경우도 40배 가까운 밸류를 평가 받았습니다. 이렇게 많은 밸류를 받았던건 증시시장도 좋았었고, 다날의 경우는 코인사업으로, NHN한사결은 온라인결제업이 주요 매출액이였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KG이니시스는 본업외에 자회사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할리스커피, KFC, 스룩, 케이지에듀원, KG모빌리언스 등등

 

본업과 관련업는 기업들을 자회사로 두고 있어서 다른 결제업과 동일한 평가를 받기가 힘들었습니다. 거기에 KG그룹의 대주주 리스크가 있어서 그런지 재대로 평가 받기가 쉽지 않은 모양이였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의 가치가 저평가를 받고 있는건 아닐까, 그리고 신사업의 기대감으로 인해 투자를 하였지만 현재 투자아이디어는 훼손된 상태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투자는 지속되고 있습니다. 

투자를 지속하고 있는 이유

리스크를 감안하면 현재의 가격이 싸다고 느껴지지는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속 투자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꾸준한 배당성향

KG이니시스는 본업인 결제업으로 꾸준히 영업이익과 매출액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주주들에게 배당도 지속적으로 지급하고 있고 배당금도 상향되고 있습니다. 시가 배당률은 21년도에 2.1% 였고, 현재 주가로 본다면 시가 배당률은 3% 이상이 될 것 같습니다. 

2. 리스크가 오히려 기회

쌍용차 인수에 대해 사실 부정적인 시각은 저 또한 마찬가지 였지만, 쌍용차 인수가 거의 확정된 상태이다 보니 왜 쌍용차를 인수하려고 하는것일까 라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쌍용차의 인수를 통해서 한단계 더 도약하는 KG그룹이 되기 위해서 일텐데 현재 쌍용차를 살펴보면 오히려 기회인듯 합니다. 쌍용차의 부채랑 부지의 가치는 샘샘이라 치고 앞으로의 사업역량만 보면 생각보다 좋아보입니다. 

 

쌍용차의 신차인 토레스는 쌍용마크를 과감히 없애면서 오히려 시장에 반응이 좋습니다. 거기에다 가격까지 현기차보다 저렴하고, 현재 출고기간이 18개월 정도 밀려있는 상태이니 쌍용차의 부활의 신호탄이 될 수 있습니다.

쌍용차 토레스의 후속작인 KR10도 소비자의 구미를 잡아당길만한 디자인으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기존의 쌍용차의 모습이 아닌 요즘 트렌드를 반영하여 좋은 시장평가가 있지 않을까 기대를 해봅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쌍용차의 기존 이미지가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 평가가 안좋을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투자를 하고 있는 입장이다보니 편향적인 생각일 수 있습니다. 

 

확실한건 현재의 가치가 저렴하지는 않은것 같지만 앞으로 주가가 더 하락한다면 충분히 매수해볼만한 가치가 있을것 같습니다. 리스크는 모두다 나왔고 주가는 리스크를 반영하였기 떄문에 앞으로 긍정적 신호만 남아 있기 때문입니다. 

 

결제업의 가장 큰 투자포인트는 꾸준한 현금창출 입니다. 거기에 배당성향도 은행 예금과 큰차이 없는 가격일때 안전마진을 확보한 후 인내한다면 리스크들이 오히려 재평가가 되어 좋은 결과가 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관련글

[지식/주식공부] - kg이니시스(케이지이니시스) 휴대폰소액결제 관련주 주가 분석

 

kg이니시스(케이지이니시스) 휴대폰소액결제 관련주 주가 분석

kg이니시스(케이지이니시스) 휴대폰소액결제 관련주 주가 분석 현금을 사용하지 않는 시대에서는 결제 시스템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구조 인터넷결제를 하거나 오프라인에서도 카드결제를 하

max45jung.tistory.com

[지식/주가분석] - KG이니시스 주가 분석 (2) - 케이뱅크 관련주

 

KG이니시스 주가 분석 (2) - 케이뱅크 관련주

KG이니시스 주가 분석 (2) - 케이뱅크 관련주 KG이니시스의 숨겨진 자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들어 케이뱅크 IPO에 대한 소식으로 케이뱅크 관련주들이 조금씩 공개가 된 것 같습니다. 그

max45jung.tistory.com

[지식/주식공부] - 지급결제 관련주 투자 아이디어 - KG이니시스, NHN한국사이버결제, 토스페이먼츠(비상장)

 

지급결제 관련주 투자 아이디어 - KG이니시스, NHN한국사이버결제, 토스페이먼츠(비상장)

지급결제 관련주 투자 아이디어 - KG이니시스, NHN한국사이버결제, 토스페이먼츠(비상장) 최근에 공부를 시작한 kg이니시스를 통해서 앞으로는 얼마나 더 많은 결제가 이루어질까 라는 생각을 해

max45jung.tistory.com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