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주식공부

애플페이 관련주 - KG이니시스 (일본 간편결제 앱으로 월급 수령)

by 아크k 2022. 9. 15.

애플페이 관련주 - KG이니시스 (일본 간편결제 앱으로 월급 수령)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애플페이 관련주 중에 하나인 KG이니시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전에도 kG이니시스에 대해 살펴보았고, 주가는 많이 하락한 상태입니다. 

 

대표적인 악재요소로 발생한 쌍용차 인수가 마무리 되었고, 오히려 이제 악재는 더 나올것이 없고 호재들만 남아있는 상태가 아닌가 싶습니다. 

 

올해 연말까지 이루어질 애플페이, 그리고 내년부터 진행되는 일본인 월급 간편결제로 수령 등이 KG이니시스와 연관이 있어 보입니다.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애플페이 관련주 - KG이니시스

애플페이 관련주로 KG이니시스, 한국정보통신, KIS정보통신, 케이에스넷, 나이스정보통신, 파이서브 등이 있습니다. 

 

애플페이 관련주로 꼽히는 이유는 애플페이는 현대카드와 독점으로 MOU를 체결하였는데 현대카드의 카드 결제 단말기 위탁 관리업체인 대형 벤사 6곳이 해당 기업들입니다. 

 

국내에 애플페이 도입이 늦어진 이유는 높은 결제수수료 때문입니다. 

애플페이는 메인수수료(비자, 마스터, 아메리칸익스프레스, JCB, 드스커버 등 국제 브랜드사 국제수수료)+애플자체수수료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카드 시장은 정부 정책으로 인해 카드 수수료가 매우 낮은상태이고, 매년 낮아지고 있습니다.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21/07/720801/

 

선거 다가오니…정부 "12번 내린 카드 수수료 또 내려라"

금융위, 적정수수료 TF 발족 정읍시등 지자체도 압박나서 카드사들 "가맹점 96%가 0%" 포퓰리즘적 수수료 인하 반대

www.mk.co.kr

한국에서는 선거철에 표심을 잡기 위해 소상공인들을 위해 카드 수수료를 내리는 정책을 택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나라들 보다 훨씬 저렴한 수수료를 지불하기때문에 카드사들의 주가가 지속 내려가는 모습입니다. 

이렇게 매년 수수료를 낮추고 있는데 애플페이를 카드사가 도입을 하게 되면 순이익이 문제가 아니라 애플페이를 사용하면 할수록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가 점점 더 많아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카드사에서 애플페이를 도입할 수 없었습니다. 

 

또한 결제방식이 애플페이는 NFC를 택하고 있습니다. 삼성페이의 경우는 NFC 및 MST도 함께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NFC 보급률은 3% 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애플페이를 하기 위해서는 NFC 단말기의 보급도 늘려야 하는 이유로 애플페이의 도입이 늦어진것입니다. 

KG이니시스의 시가총액은 4088억이고, 네이버 기준 per10배 입니다. 

연간 매출액 및 영업이익 모두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영업이익률은 약 10% 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2년 배당금은 400원을 배당하였고 시가배당률은 2.11% 입니다. 

 

KG이니시스의 아쉬운점은 본업과 관련없는 업종도 함께 진행하고 있는점입니다. 할리스커피, kfc가 대표적인 예 입니다. 

 

 

애플페이 관련주 중에서 KG이니시스를 꼽는 이유는 현대 H몰에 NFC 결제 솔루션을 제공한 이력이 있습니다. NFC결제 서비스를 개발하였고, 현대그룹중 하나인 현대H몰에 납품했다는점이 이번 애플페이 도입에 어느정도 영향을 줄 수 있을것 같다고 생각이 듭니다. 

https://www.fnnews.com/news/202111181050459056

 

KG이니시스, 현대H몰에 NFC결제 솔루션 제공 “홈쇼핑 업계 최초”

[파이낸셜뉴스] 국내 전자결제 시장 선도기업 KG이니시스는 현대홈쇼핑의 공식 온라인몰인 현대H몰에 스마트폰 NFC 기능을 활용한 ‘카드터치(NFC)’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8일 밝혔다.카드터치(NF

www.fnnews.com

 

 

 일본 월급 수령 방법 - 간편결제 페이 앱

KG이니시스는 삼성물산과 함께 일본법인인 KG이니시스 재팬을 설립하였습니다.(이니시스75:삼성물산25) 국내시장외에 일본에 진출한 이유는 국내 온라인 기업이 일본에서 쉽게 결제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기 위해서 입니다. 

 

일본에서는 21년도 도쿄올림픽부터 간편결제 페이 앱의 보급률이 높아지고 사용량이 조금씩 늘어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중 많이 사용하는 앱으로는 라인페이, 페이페이, 라쿠텐페이 등이 있습니다. 

라인페이는 네이버 계열의 회사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NHN한국사이버결제와 연관도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파이를 뺏길 수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하지만, 국내를 넘어서 해외로 더 많은 시장을 점유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이기 때문에 좋은 확장이라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건, 일본정부는 기업이 현금으로 직접 노동자에게 급여를 지급하도록 규정되어 있고, 예외로 은행 송금을 인정하고 있었습니다. 이번에 규정을 개정하여 간편결제 서비스사업자에게도 지급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직장인들 '페이'로 월급 받는다…현금왕국 일본의 '파격' [정영효의 인사이드 재팬]

직장인들 '페이'로 월급 받는다…현금왕국 일본의 '파격' [정영효의 인사이드 재팬], 日정부, 급여이체 대상에 '페이'도 추가 잔고보증제 신설해 이용자 보호 1엔 인출 가능하고, 수수료 부담 줄

www.hankyung.com

 

따라서 라인페이, 페이페이, 라쿠텐페이 등으로 급여를 송금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노동자가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를 통해 급여를 받기 동의했을때 전액 또는 일부를 디지털 계좌로 입금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의하는 근로자의 숫자는 많지 않겠지만, 일본정부에서 이러한 개정을 한 이유는 간편결제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도록 유도하는것이라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근시안적으로는 큰 변화는 없겠지만, 길게본다면 자연스럽게 간편결제를 사용하는 이용자가 증가할거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버블경제를 겪었고, 잃어버린 20년 그리고 부동산 버블등으로 인해 소비습관이 상당히 소극적이고 카드사용에 대해 회의적이라 현금을 사용하는 비중이 높았습니다. 변화에 익숙하지 않은 일본은 대부분 아날로그 방식을 많이 선택했지만 코로나19 이후로 일본은 점점 디지털화 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가 PG사가 신규시장을 개척하기에 가장 좋은 시장 중 하나는 일본일 것입니다. 

KG이니시스 - KG이니시스 재팬 설립이유

 

[인터뷰] KG이니시스는 왜 일본에 진출했나 - Byline Network

국내 전자결제대행업체(PG)인 KG이니시스가 일본 시장에 진출했다. PG는 신용카드사와 일일이 계약체결하기 어려운 가맹점을 대신해 카드사와 계약을 맺고 신용카드 결제, 지불을 대행한 뒤 가맹

byline.network

 

KG이니시스는 신사업에 도전을 하고있고, 좋은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생각이 듭니다. 비록 올해 초 계획했던 코인관련 사업은 현재 코인시장이 좋지 않기도 하고, 아직까지는 가시적인 성과도 없는게 아쉬울 따름입니다. 

 

[지식/주식공부] - KG이니시스 주가 분석 - 물린종목 돌아보기

 

KG이니시스 주가 분석 - 물린종목 돌아보기

KG이니시스 주가 분석 - 물린종목 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KG이니시스 투자 아이디어 점검 및 분기 보고서 등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올해초부터 동행투자를 하기로 결정

max45jung.tistory.com

[지식/주가분석] - KG이니시스 주가 분석 (2) - 케이뱅크 관련주

 

KG이니시스 주가 분석 (2) - 케이뱅크 관련주

KG이니시스 주가 분석 (2) - 케이뱅크 관련주 KG이니시스의 숨겨진 자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들어 케이뱅크 IPO에 대한 소식으로 케이뱅크 관련주들이 조금씩 공개가 된 것 같습니다. 그

max45jung.tistory.com

[지식/주식공부] - kg이니시스(케이지이니시스) 휴대폰소액결제 관련주 주가 분석

 

kg이니시스(케이지이니시스) 휴대폰소액결제 관련주 주가 분석

kg이니시스(케이지이니시스) 휴대폰소액결제 관련주 주가 분석 현금을 사용하지 않는 시대에서는 결제 시스템을 이용할 수 밖에 없는 구조 인터넷결제를 하거나 오프라인에서도 카드결제를 하

max45jung.tistory.com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