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주식공부

리오프닝 관련주 - KG이니시스 기대되는 실적 개선

by 아크k 2022. 12. 14.

리오프닝 관련주 - KG이니시스 기대되는 실적 개선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꾸준히 투자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인 KG이니시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나의목차]]

 KG이니시스 투자하는 동안 일어난 일 - 리스크

1. 메타핀컴퍼니 - 사업의 차질

이니시스의 투자 포인트는 아주 단순하였습니다. 꾸준히 돈을 벌어들이고 있는 기업이였고 배당수준도 준수한편에 배당금도 늘려주는 괜찮은 기업이라 생각하였습니다.

 

그리고 2021년 말, 2022년초에만 하더라도 코인사업이 잘 될 수 있으리라 생각했었는데 현재 코인시장은 엄청난 암흑기를 지나고 있으며 kg이니시스에서 추진하던 메타핀컴퍼니의 현재진행상황은 뚜렷한 성과가 없습니다. 

 

22년 3월 29일에 설립하였고 현재까지 어떠한 코인이 발행되지 않았습니다. 다날의 페이코인처럼 국내의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는 코인이 발행될것 같고, 스테이블코인 형태로 큰폭의 변동이 없는 코인을 발행할것 같은데 요즘 위믹스사태를 보면 사업에 상당히 조심스러울것 같습니다. 

 2. KG그룹 쌍용차 인수

또한 KG그룹은 쌍용차 인수에 대한 이야기 퍼져가면서 주가는 급등락을 하게 되었습니다. 특히나 kg이니시스는 꾸준한 성장으로 인해 타그룹을 인수할때 돈을 빌려주는 역활로 현금인출기라는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쌍용차 인수를 할 때에도 kg이니시스가 돈을 빌려주는게 아닐까 했지만, 다행히도 kg그룹중 폐기물 관련업인 kg ETS 매각을 통해 자본을 마련할것으로 보입니다. 그나마 다행인건 kg그룹으로 쌍용차가 인수된 후 토레스라는 강력한 차량이 등장하여 쌍용차를 살려낼 아이템이 보인듯합니다. 

쌍용차 재무제표

쌍용차의 토레스는 7월달부터 판매가 시작되었고 22년 3분기는 작년같은분기대비, 직전분기대비 모두 40%이상 매출액을 올린 큰폭의 상승을 만들었습니다.

토레스 월별 판매 실적

토레스는 9월에 가장 많은 4,781대의 판매량을 기록하였고 지금은 점차 감소하는 모습입니다. 

쌍용차임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전체차량 랭킹 10위권안에 유지하고 있으며 국산 중형 SUV 2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11월 판매실적은 3,805대입니다. 적자기업을 살려낸다면 엄청난 호재가 분명하지만, 아직까지는 토레스 하나만으로는 쌍용차를 살리기에는 역부족인건 사실 입니다. 

3. 배달수요 급감

kg이니시스가 코로나에도 꾸준한 실적을 낼 수 있었던건 급성장한 배달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니시스의 주요매출은 여러가지 중 항공권도 포함이 되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항공업계와 여행업계 모두 타격을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니시스의 매출이 꾸준히 성장할 수 있었던건 온라인 결제의 증가와 배달증가로 인해 항공과 숙박의 결제감소에도 불구하고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하지만, 인플레이션과 물가상승 그리고 조금 자유로워진 외출로 인해 배달수요가 급감하였고, 이것 또한 kg이니시스의 리스크로 받아들일 수 밖에 없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작년 최고점이였던 2만5천원에서 현재는 반토막인 1만3천원정도에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KG이니시스 - 악재는 모두 반영되었다

위에 열거한것처럼 이니시스는 여러가지 악재가 터졌고 주가는 그대로 반영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니시스는 꾸준히 성장하였습니다. 

2019년도에 매출액 7,476억, 영업이익 822억을 달성 하였으며 매년 꾸준히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어려운 악재들 속에서도 꾸준히 기업은 성장하였습니다. 

 

올해 3분기동안의 매출액은 총 8,486억, 영업이익 825억, 당기순이익 570억으로 앞으로 남은 4분기 실적이 큰문제 없다면 올해 또 최고 매출액을 기록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매출액이 증가할거라고 예상할 수 있는 부분은 리오프닝으로 인한 여행수요의 급증입니다. 사람들은 장기간 못다녔던 해외여행을 갈증을 풀고 있습니다. 가까운 일본부터 여행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11월 한 달만 1212억…항공권 판매액 “터졌다”

인터파크, 업계 최고 수준 판매고 기록 전년비 203%·2019년비 15% 증가 해외여행 리오프닝·겨울휴가 등 영향 한 달에 1212억 원의 판매고를 올린 상품이 있다면 그야말로 ‘대박’이 아닐까. 실제

n.news.naver.com

KG이니시스의 고객사인 인터파크는 전년대비 203% 판매고를 기록하였고 2019년 대비 15% 증가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아직 마스크를 쓰지만 2019년전만큼 많은 사람들이 여행을 떠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겨울철임을 감안하면 2023년 여름성수기에는 역대급 항공권의 판매량이 발생할수도 있습니다. 거기에 혜택을 받을 수 있는건 항공사, 숙박업, 여행사 뿐만 아니라 결제업의 실적이 크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쉬운점은 영업이익률이 갈수록 감소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건 카드사 수수료가 정부정책에 의해 자꾸만 감소가 되어 결제금액은 높아지는데 이익은 감소하니 영업이익률이 감소하고 있는게 큰 흠이다. 이걸 돌파 할 수 있는 방법은 해외결제시스템을 통해 극복하였으면 한다. 

 KG이니시스 투자 포인트

이니시스의 투자 포인트라고 하면 꾸준한 매출증가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0년 차트를 보면 매출은 그 어느때보다 높은데 주가는 최저가격이랑 비슷합니다. 현재 per은 8.95배이고 fdper은 6배 정도입니다. 

 

현재가로 배당수익률은 3%대로 배당금도 준수한편이고 주가도 저렴하다고 보여지는 부분에 모든 악재는 반영이 되었으니 앞으로 남은건 호재뿐, 호재로 보이는것들은 애플페이, 케이뱅크 상장 그리고 2023년 하반기에 있을 여행수요폭발로 어닝서프라이즈가 되길 바래봅니다. 

 KG이니시스 관련글

[지식/주가분석] - 애플페이 관련주 - KG이니시스 11월 30일 한국 출시 (현대카드)

[지식/주식공부] - 애플페이 관련주 - KG이니시스 (일본 간편결제 앱으로 월급 수령)

[지식/주식공부] - KG이니시스 주가 분석 - 물린종목 돌아보기

[지식/주가분석] - KG이니시스 주가 분석 (2) - 케이뱅크 관련주

[지식/주식공부] - kg이니시스(케이지이니시스) 휴대폰소액결제 관련주 주가 분석

[지식/주식공부] - 지급결제 관련주 투자 아이디어 - KG이니시스, NHN한국사이버결제, 토스페이먼츠(비상장)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