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부동산

전세만기 통보 문자, 카톡, 내용증명

by 아크k 2023. 8. 10.

전세만기 통보 문자, 카톡, 내용증명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전세 만기 통보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과 같이 매매가와 전세가와 차이가 나지 않거나, 전세보증금 가격이 현재 매매가 보다 높은경우에는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이 들기 때문에 더욱 불안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집주인에게 계약을 종료한다고 하여 다른집으로 이사를 가거나, 보증금을 낮춰서 재계약을 하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이렇게 전세 만기가 다가오게 되면 미리 집주인과 조율을 하고 서로의 사정에 맞춰보는게 중요합니다.

 

[[나의목차]]

 전세 만기 통보 하는 방법 및 기간

전세 만기가 다가오기 6개월전부터 2개월 전까지 임차인에게 갱신거절의사를 밝혀서 세입자를 구하게 하고, 내 보증금을 제때에 돌려받을 수 있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만약 재계약을 하거나 연장을 하려고 하더라도 해당기간내에 집주인과 함께 조율하여 맞춰야 합니다. 

 

그럼 집주인에게 어떤식으로 전세 만기가 되어 보증금을 돌려달라고 해야 할까요?

 

전세만기 통보방법

총 3가지의 방법이 있는데 카톡이나문자, 전화 그리고 내용증명으로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문자나 카톡으로 이루어지는 경우 입니다. 

 

전화로 하는 경우에는 녹음이 되어야 하는데 녹취기능을 잘 하지 않아서 구두로 오고간 이야기를 증빙하기는 어렵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집주인과 이야기 할때에는 대부분 문자나 카톡으로 이루어지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대부분 전화보다는 메세지 타입의 형태를 더욱 선호합니다. 만약 전화로 통화가 이루어졌다면 해당 내용을 다시 한번 카톡이나 문자로 보내서 내용을 남겨두도록 해야 합니다.

 전세만기 통보 문자 예시

어떻게 문자를 보내야할지 모르겠다면 다음과 같은 예시 형태로 보내시면 됩니다. 

"[거주지 주소]의 세입자 [이름] 입니다. 계약 종료 예정일인 [0000년00월00일]에 나갈 예정이니 보증금 반환을 부탁 드립니다." 그리고 집주인이 동의하는 문자도 받아야 합니다. 만약 답장을 하지 않거나 무응답이라면 내용증명과 같은 다른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퇴거를 하겠다고 의사를 표현하였다고 하더라도 상대방의 동의가 있어야 서로 합의가 된것이기 때문입니다. 

 전세 만기 통보 내용 증명 방법

사실 문자로 모든 이야기가 끝난다면 좋겠지만, 집주인의 사정에 따라 간혹 연락이 안되는 경우들이 있어서 내용증명을 통해서 전달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내용증명 작성하고 보내는 방법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지식/정보] - 내용증명 작성 및 보내는 방법 (feat.인터넷우체국)

 

내용증명 작성 및 보내는 방법 (feat.인터넷우체국)

내용증명 작성 및 보내는 방법 (feat.인터넷우체국) 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오늘은 내용증명 작성 및 보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내용증명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도

max45jung.tistory.com

 

내용증명 자체로는 법적으로 큰 효과는 없지만 받는 사람에게는 심적 부담감이 다가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증금을 제때에 반환해줄 가능성이 높아지는것입니다. 

 

사실 이런 복잡한 일들이 일어나지 않고, 집주인과 원만하게 이루어지면 좋겠지만 꼭 그렇지만은 아닌게 현실인듯 합니다. 좋은 집주인과 세입자가 만나서 복잡하지 않으면 좋을텐데 말이에요.

 

전세만기가 다가온다면 문자, 카톡과 같은 방법으로 연락하여 확답을 받으시고, 그렇지 않다면 내용증명까지 보내서 확답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지식/정보] - 이삿짐센터 포장이사 비용 견적 비교 알아보기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이삿짐센터 포장이사 비용 견적 비교 알아보기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이삿짐센터 포장이사 비용 견적 비교 알아보기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안녕하세요. 오주부 입니다. 우리나라는 전세라는 제도를 통해서 2년정도씩 거주를 하다가 더 좋은집이나 아이의 학업이

max45ju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