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신생아 예방접종 BCG 부터 영유아 검진 관리하기 예방접종도우미

by 아크k 2020. 7. 12.

안녕하세요! 신생아때 맞춰야 하는 주사들 예방접종이 한두개가 아닌데요. 시기도 놓치면 안되고 시기를 놓치면 맞추지 못하는 주사들도 있어요. 우리가 건강을 관리 하는 것처럼 아이는 신생아때부터 질병으로 부터 예방을 해야 하는데요.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를 이용하시면 조금 편해요. 

 

어플 이름부터가 예방접종 도우미라고 되어 있어요. PC로 접속하셔도 되고 어플을 다운 받으셔도 되요. 요즘은 PC사용이 적어지고 대부분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니 구글 플레이 스토어 OR 아이폰 앱 스토어에서 예방접종도우미 검색 하셔서 다운받으세요. 

 

아기 수첩에 다 적혀있는데 뭐하러 어플을 다운받냐고 하실텐데요. 잃어버릴수도 있고, 신생아때부터 어린이가 될 때까지 계속해서 관리를 해줘야 하거든요. 영유아검진때부터 어플을 받아서 사용했는데요. 가끔 언제 병원을 가야하는지 깜빡할때 어플을 확인해보시면서 검진 시기를 놓치지는 않았는지 예방접종 맞을게 있는지 확인해보시면 되요. 

신생아 예방접종 관리 어플 예방접종도우미

예방접종도우미로 관리도 되지만 다른 어플들을 일단 먼저 소개 드리면 똑닥 어플로 병원을 예약할 수 있어요. 이것도 주로 사용하는 어플인데요. 다음에 포스팅 해보도록 할께요. 

구글 플레이 스토어 에서 질병관리본부 앱을 다운받으시고, 회원가입 및 공인인증서 등록이 필요해요. 아기의 예방접종 뿐만 아니라 본인의 예방접종도 관리를 해주거든요. 로그인을 하시면 기본적인 화면에 간단하게 확인 할 수 있게 나와 있어요. 

 

 

예방접종 다이어리, 예방접종 사전예약, 이상반응 바로알기, 이상반응 신고하기, 예방접종 정보, 백과사전 등 궁금한것들을 한눈에 정확하게 알 수 있어서 따로 검색을 해보지 않아도 되요. 이 중에서 제가 주로 사용하는 탭은 아기수첩이에요. 

아기 수첩을 보시면 접종 내역을 확인할 수 있구요. 파란색 주사기는 접종이 된 걸 나타내는거에요. 흰색 주사기는 아직 접종이 안되었다는건데요.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DTaP) 의 경우는 주사기가 5개인데 3개만 파란색은 3회차까지 접종이 되었다는 거에요. 앞으로 2번 더 예방주사 접종을 해야 해요. 

 

 

국가예방접종은 필수적으로 맞아야 하는거고 기타 예방접종은 선택입니다. 선택 접종으로는 로타바이러스(RV)가 있어요. 로타바이러스는 두가지가 있는데요. 2회 하는거면 주사기가 2개, 3회 하는걸로 선택하셨다면 주사기가 3개로 나타나요.

[육아] - 로타바이러스 신생아 예방접종 선택 로타릭스 로타텍

세부적인 정보를 보고 싶으면 클릭해서 눌러보시면 되는데요. 접종명, 접종차수, 접종일자, 백신명, 제조사, 접종기간, 로트번호 등이 확인이 되요. 투명하게 관리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어요.

 

일정 보기를 눌러보시면 누락된 예방접종이나 앞으로 한달, 두달안에 접종해야 하는 항목들을 볼 수 있어요. 현재 저희집 기준으로 보면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 폐렴구균,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MMR), 수두, A형간엽, 일본뇌염 등을 맞을 준비를 해야 하네요. 

 

출생일별로 미리 확인해보는 기능도 있는데요. 예방일정에 따라서 접종을 하지 못한경우는 보건소나 병의원에 확인해보시는게 좋아요. 예방접종 백과사전에 들어가보시면 결핵, B형간염, 디프테리아, 파상풍, 백일해, 폴리오, 홍역, 수두, A형 간염 등 질병들의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 등에 대해서 나와있어요. 

 

신생아 예방접종 할때 BCG부터 하나씩 관리하면서 어플로 쉽게 일정 확인해보시길 바래요. 

[육아] - 신생아 눈초점 궁금증

[육아] - 아기이빨나는시기 유치 순서 알아보자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