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공갈꼭지 시기 및 쪽쪽이 관리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생아 공갈꼭지 시기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께요. 부모마다 성향이 달라서 쪽쪽이의 사용여부는 호불호가 갈려요. 저도 아이에게 쪽쪽이를 안물려 주고 싶었지만, 계속해서 우는 아이를 달래기에는 공갈꼭지만큼 효과가 좋은게 없었어요.
또 공갈꼭지를 사용하게 된 이유는 아이가 손가락을 빨기 시작했는데, 너무 빨아서 손이 빨게질정도여서 빨기욕구를 해결해줘야 겠다 싶어서 쪽쪽이를 사용 안 할 수 없더라구요.
아기가 엄마와 떨어져도 불안해 하지 않고 안정이 되기 때문에 잘 물고 있고 잠도 잘 자는건데요. 도대체 언제부터 공갈꼭지를 사용해야하는지, 그리고 끊기도 어렵다고 하는데 사용해도 되는지 그리고 쪽쪽이 소독 하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할께요.
공갈꼭지의 장점 단점
장점
- 아이의 안정, 빨기욕구 충족
- 손가락 빠는 횟수가 줄어듬
- 아이가 잠을 잘자게 도와줌
- 엄마와 아빠 그리고 집안의 평화 (조용함)
단점
- 끊기힘듬
- 치열이 고르지 않을까봐 걱정 (병원에 문의해본결과 의학적인 결과는 없다고 함)
쪽쪽이 관리방법
공갈꼭지는 외출할때에도 유용하게 사용이 되는데요. 집안에서나 외출할때에도 케이스에 보관해주세요. 아이의 침이 닿은곳이라 먼지도 쉽게 붙거든요. 조금더 깐깐한 부모라면 공갈꼭지 UV소독 케이스를 사용하기도 해요.
쪽쪽이는 주기적으로 소독을 해주서야 하는데요. 젖병을 삶을때 함께 열탕소독 해주시면 됩니다. 대략 끓는물에서 20~30초 정도 삶아 주시면 되요. 공갈꼭지도 젖병꼭지의 교체시기와 비슷하게 3개월 정도 사용하시면 교체해주시는게 좋아요.
공갈꼭지 사용시기 및 끊는방법
신생아 공갈꼭지 시기는 아이마다 다르긴 한데요. 저희는 50일부터 사용하기 시작했어요. 아이가 너무 울고 밤잠을 제대로 못자는것 같아서 처음 쪽쪽이를 물려줬는데 다행히 거부없이 사용하더라구요. 그리고 중요한 팁중 하나는 잘때만 물려주고 있어요.
계속해서 공갈꼭지를 물고 있으면 의존도가 더 높아져서 끊기 힘들어진다고 해요. 다행히 아이도 잠잘때만 찾는 경향이 있고, 자고 일어나서는 쪽쪽이를 보관장소에 두는 연습을 하고 있어요.
아기에게 "자고 일어났으니까 쪽쪽이 두고 놀자" 라고 하면서 쪽쪽이를 아이와 함께 보관장소에 두면 짜증내지 않고 스스로 주기도 해요.
쪽쪽이 끊는 방법
공갈꼭지는 언젠가 끊어야 하는데요. 보통 처음 도전하는 시기가 첫 돌때 입니다. 아이마다 끊을 수 있는 방법들이 다르니 참고해 보세요.
- 쪽쪽이 아파서 병원갔다고 설득 시키기
- 잠잘때 아예 안보이는곳에 두고 생각나지 않게 하기
- 30분동안은 쪽쪽이 없이 잠자는 연습 해보기 (울어도 주지 않는다)
- 아이의 수면시간을 넘겨서 놀아주고 지쳐서 잠들게 하기
- 물고 잠들면 쪽쪽이 빼주기
이전에 슈돌에서 샘 해밍턴의 아들 밴틀리가 스스로 쪽쪽이와 이별하는 장면인데요. 윌리엄도 대견하지만 윌리엄도 아마 엄마한테 저렇게 교육을 받아서 쪽쪽이와 이별하지 않았을까 싶어요.
오늘은 신생아 공갈꼭지 시기 사용방법 및 관리방법 그리고 쪽쪽이 끊기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어느 부모나 마찬가지로 우리아이가 잘 자라주도록 도와주고 싶은건 부모 마음일꺼에요. 그럼 오늘도 아이를 키우시는 엄빠들 힘내세요!
[육아] - 신생아 예방접종 BCG 부터 영유아 검진 관리하기 예방접종도우미
[육아] - 로타바이러스 신생아 예방접종 선택 로타릭스 로타텍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