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아기 해열제 몇도 부터 먹여야 할까요? 해열제 종류 해열제 교차복용 알아보자

by 아크k 2020. 12. 27.

아기 해열제 몇도 부터 먹여야 할까요? 해열제 종류 해열제 교차복용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기 해열제 종류를 살펴 보도록 할께요. 아기가 열이 나면 당혹스러운건 부모 누구나 같을것 같아요. 특히나 지금같은 시기에 고열이 난다면 더욱더 가슴이 철렁하게 되는데요. 

 

돌아기라면 돌치래를 하면서 고열이 나고, 돌이 지나고 어린이집을 다녀오면 13개월, 15개월 아기들도 열이나곤 하거든요. 

 

오늘은 갑작스럽게 열이 날때 관리하는 방법을 살펴볼께요. 그리고 해열제는 아기 체온이 몇도 일때부터 먹여야 하는지도 살펴보구요. 그럼 자세한건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해요.

 

 

 아기의 정상체온 과 해열제를 먹여야 하는 체온

정상체온의 기준은 아기의 나이마다 조금 다릅니다. 아기들은 성인들보다 체온이 조금 높거든요. 

 

그래서 우리가 아는 성인 정상체온은 36.5도 이지만 아기들의 정상체온은 조금 다릅니다. 

  • 1세 미만 - 37.5도
  • 3세 미만 - 37.2도
  • 5세 미만 - 37도
  • 7세 ~ 성인 36.5 ~ 37도

좀 더 쉽게 보면 아기들은 37.5 이하는 정상체온이라 생각하시면 되요. 그러면 열이 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을때는 38도 정도 되면 아이의 이마나 몸이 뜨근 뜨근 해요. 39도 이상 되면 몸이 불덩이 같은 느낌을 받구요.

 

그렇다면 해열제는 언제복용을 해야 할까요!?

 

아기 체온이 38도가 넘더라도 바로 해열제를 먹이는것보다는 조금 지켜보시는게 좋아요. 해열제는 열이나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해주는게 아니라 단순히 열을 잠시 낮춰주는 역활을 하기때문이거든요. 

 

그래서 열이 발생하더라도 아이가 잘 놀고, 잘먹고, 잘잔다면 병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이 있기 때문에 굳이 해열제를 먹일 필요가 없어요. 

 

그래도 걱정이 되신다면 안먹이기보다는 먹이는게 낫겠죠.

 해열제 종류 및 교차복용 방법

해열제의 종류는 크게 두가지로 나뉩니다. 

아세트아미노펜

타이레놀 계열, 챔프(빨강)이 대표적입니다. 해열과 진통효과는 있지만 소염효과는 없어요. 빈속에도 복용이 가능하고 생후 4개월 이상 복용할 수 있는 해열제 중에서 가장 약한 성분입니다. 

이부프로펜, 덱사부프로펜

부르펜, 챔프(파랑)이 대표적입니다. 해열, 진통과 더불이 소염효과가 있어서 인후염, 목감기와 같은 염증을 동반하는 열일때 사용하는게 좋은데요. 빈속에 복용하기 보다는 식후에 먹는게 좋습니다. 생후 6개월 이상 복용하는게 좋아요. 

 

해열제 복용방법 및 교차복용

아기의 열을 빨리 떨어트리거나, 해열제를 복용해도 열이 잡히지 않을때 교차복용을 할 수 있어요. 기본적으로 해열제는 동일한 성분의 해열제당 4시간 간격으로 복용을 할 수 있는데요. 해열제를 복용하고 2시간이 지나도 열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교차복용 하시면 됩니다. 

 

교차복용 하는 방법은 위에 말씀드린 두가지 성분을 한번씩 먹이는거에요. 4시간 간격으로 먹이는게 아니라 2시간 간격으로 먹이는 방법인데요. 간단하게 예를 들어서 설명해드릴께요. 

 

12시에 챔프(빨강) - 2시에 챔프(파랑) - 4시에 챔프(빨강)

 

이런식으로 해열제를 먹여주시면 됩니다. 아기의 열이 떨어지는것 같으면 다시 4시간 단위로 지켜보시고 약을 주시는게 좋아요.  

 

미온수마사지 란?

미온수 마사지라고 부르는것은 아이가 열날때 젖은 수건으로 몸을 닦아주는걸 말해요. 차가운 수건이 아니라 적당한 온도의 젖은 수건으로 몸을 닦아 주시면 되요. 그리고 아이가 열이 나면 옷을 벗겨서 생활하게 해주세요. 옷을 벗기는게 조금 그렇다면 얇은 옷을 입혀서 열을 낮춰주는 방법이 있어요. 

 

미온수마사지를 하실때에는 아기의 목 가슴 겨드랑이 등 사타구니 위주로 닦아주세요. 이부분이 열이 많아 있거든요. 

 

오늘은 아기 해열제 몇도 부터 먹여야 할지 함께 알아보았는데요. 해열제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미온수마사지를 통해서 아기의 열을 낮춰주는것도 좋아요. 아무래도 약에 의존하기보다는 이겨내는것도 중요하니까요. 

 함께보면 좋은 글

[육아] - 아기 열날때 고열 (39도 40도) 체크 열나요 어플 외 필수 어플 best3

 

아기 열날때 고열 (39도 40도) 체크 열나요 어플 외 필수 어플 best3

아기 열날때 고열 (39도 40도) 체크 열나요 어플 외 필수 어플 best3 안녕하세요. 오늘은 아기 열날때 필수로 있어야 할 어플들을 소개해 드릴께요.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는 가정이라면 갑작스럽게

max45jung.tistory.com

[육아] - 이유식 배달 추천 소유진 이유식 베베쿡 추천인 할인 daisy206 입력!

 

이유식 배달 추천 소유진 이유식 베베쿡 추천인 할인 daisy206 입력!

이유식 배달 추천 소유진 이유식 베베쿡 추천인 할인 목차 1. 이유식 배달 베베쿡 초기 2. 이유식 배달 베베쿡 후기 및 영양식 3. 이유식 배달 베베쿡 배송 시간 4. 베베쿡 추천인 5. 단계별 이유식

max45jung.tistory.com

[육아] - 신생아 공갈꼭지 시기 쪽쪽이 관리 방법

 

신생아 공갈꼭지 시기 쪽쪽이 관리 방법

신생아 공갈꼭지 시기 및 쪽쪽이 관리 방법 안녕하세요. 오늘은 신생아 공갈꼭지 시기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께요. 부모마다 성향이 달라서 쪽쪽이의 사용여부는 호불호가 갈려요. 저도 아이에

max45jung.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