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경제

CBDC 관련주 디지털화폐 중앙화폐 알아보기

by 아크k 2021. 4. 12.

CBDC 관련주 디지털화폐 중앙화폐 알아보기

비트코인이라는 가상화폐가 8000만원 시대를 달리고 있습니다. 아마도 비트코인으로 돈처럼 사용하기는 어렵겠지만 디지털금, 디지털석유와 같은 느낌으로 앞으로 미래를 함께할 것 같습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현금도 조선시대에 사용하였던 엽전처럼 사라질 수 있는 미래가 될 수 있다라는 생각도 듭니다. 앞으로 미래의 화폐가 될 수 있는 중앙화폐 디지털화폐 CBDC 관련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식/경제] - 비트코인 시세 5000만원 돌파하나? 지금이라도 매수 해야하나?

[지식/정보] - 페이코인 무료 받기 방법 (페이코인 리워드코드 : 9VFYC8Y)

[지식/경제] - 카카오 코인 클레이튼 관련주

 

 

 암호화폐와 다른 중앙은행 디지털화폐 CBDC 뜻

CBDC란? 중앙은행이 전자적 형태로 발행하는 돈입니다. 지금은 한국은행에서 돈을 발행하고 있지만 사실 돈이라는게 일종의 약속입니다. 

 

한국은행에서 발행하여 위변조가 되지 않은 지폐의 경우는 한국의 통화로 사용하는것이죠. 이걸 디지털화 시키면 중앙은행에서 전자적 형태로 발행하는 돈이 됩니다. 

 

CBDC 뜻 은 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입니다. 중앙 은행 디지털 통화 라는 말입니다. 가상화폐 비트코인과 차별점이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중앙에서 관리하는 체제가 없이 발행이 되는것이고 CBDC는 중앙에서 관리가 되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현재 각 국에서도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를 실시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미국과 중국이 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현재 대표통화로 달러가 사용되는것처럼 디지털화폐에서도 대표통화를 먼저 선점하는게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중앙화폐를 발행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는 어떤 종목들이 관련종목으로 꼽히고 있고 현재 주가와 앞으로의 미래가치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화폐 CBDC 관련주 

디지털화폐 CBDC 관련주로 꼽히는 종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로지시스
  • 한네트
  • 케이씨에스
  • 한국전자금융
  • 케이씨티
  • 푸른기술

로지시스

전산장비 유지 보수 용역 및 전산장비 판매, VAN 서비스 대행 용역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로 금융권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어서 중앙은행 CBDC 관련주 입니다. 

한네트

현금자동지급기인 CD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고 금융권이 진출하지 않은 지하철역, 대형 유통점, 편의점, 휴게소 등의 장소에 현금 자동인출기를 설치하고 1금융권의 모든 금융기관과 업무 체결을 한 상태 입니다. 

 

케이씨에스

케이씨에스는 엔터프라이즈 솔루션사업, 도로 교통 인프라 사업, 버스 도착정보 안내, 키오스크 단말 사업 등과 신규 사업의 디바이스 암호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전자금융

한국신용정보 NICE 그룹 계열의 금융자동화 기기 관리 서비스 전문 업체 입니다. CD VAN 사업, ATM 관리 CD기 관리 등 현금 물류사업 등과 금융권등을 대상으로 화상 감시 시스템 사업, 키오스크, 무인주차장 등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케이씨티

금융단말 시스템 및 특수단말 시스템 제조 및 판매와 자동화 기기, 금융단말기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공공분야에서는 마권발매기, 무인 마권발매기, 무인환급기, 로또발매기 등을 제공하고 있고 해외 시장에서는 J-TOTO 발매기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푸른기술

푸른기술은 무인 자동화기기 관련 제품 생산 업체로 금융자동화, 역무자동화 와 같은 자동화 시스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ATM용 통장 인쇄 모듈을 주요 자동화 기기 업체에 공급을 하고 있고, 시스템 부분에서 한국전자금융에 현금자동지급기 등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CBDC 관련주 소식은 2월 그리고 3월에 한번씩 있었기 때문에 종목들의 최고점이 2월과 3월에 분포되어 있습니다. 

 

현재는 가상화폐 관련주의 테마가 강해서 CBDC 관련주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앞으로 중앙화폐의 대한 소식은 간간히 들릴것 같기 때문에 지켜봐야할 종목인것 같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을 담고있고, 개인적으로 증시 상황을 기록하기 위한 포스팅으로

주식을 포함한 모든 투자는 개인의 책임이며, 투자로 인한 손실 또한 개인의 책임이니

투자는 신중하게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하트(♥), 구독, SNS 공유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